사이버범죄
- 최초 등록일
- 2007.11.06
- 최종 저작일
- 2006.12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사회와 범죄 중 사이버 범죄에 대해서 쓴 A+레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1. 사이버범죄를 조사하게 된 동기
2. 사이버범죄의 개념
본론
3. 사이버범죄의 특징
4.사이버 범죄의 종류와 그에 따르는 문제점
5. 사이버범죄 사례
6. 사이버 범죄가 급증하는 원인
7. 사이버 범죄 현황 분석
결론
8. 대책
9. 결론
10. 사이버범죄의 원인의 이론 적용
본문내용
6. 사이버 범죄가 급증하는 원인
① 정보 기술적 요인
정보 기술 자체의 속성이 인간의 도덕감을 약화시키는 유혹 요인이 되고 있다.
(1)속도감 :
지금 컴퓨터의 기술은 나날이 발전함에 따라 그 속도가 하루가 다르게 빨라지고 있다. 따 라서 사이버 범죄와 같은 비도덕적 행동이 단 한 번의 클릭을 통해 눈 깜짝할 사이에 일어날 수 있다.
(2)익명성과 프라이버시 :
사이버 공간에서는 본인의 이름으로 통신을 하지 않으므로 거의 완벽한 익명성을 통해 남에게 발각 될 확률이 적으며, 적어도 범행의 순간에는 제 3자가 이를 인지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사이버 공간에서는 확인되지 않은 정보나 남을 비방하는 글들이 떠돌고 이러한 내용이 남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시키더라도 ‘아님 말고’ 식으로 가볍게 범죄를 저지른다.
(3)매체의 본질 :
원래의 정보를 제거하거나 훼손시키지 않는 가운데 정보를 훔칠 수 있거나 무단 복제할 수 있다. 몇 번의 클릭으로 가능한 복제 때문에 정보 공유도 손쉽고 그 유포 속도도 아주 빠르다.
(4)심미적 매료 :
크래킹의 경우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타인이 만든 기술을 뛰어 넘음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과시 할 수 있어서 기쁨을 얻는다.
(5)최소 투자에 의한 최대 효과 :
인터넷 사기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자신을 드러내지 않은 채 사이버상으로 사람들을 현혹하여 단 시간내에 적은 노력으로 많은 사람에게 접근하여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다.
(6)국제적 범위 :
인터넷의 최대 잠점은 세계를 직접가보지 않고도 직접 교류하고 정보를 교환할수 있다는 점이긴 하지만 바로 이점이 악용되면 전 세계를 무대로 쉽게 사이버 상에서 사기를 치거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다.
(7)파괴력 :
몇 번의 클릭으로 쉽게 정보를 유통시킬 수 있듯이 이러한 점은 대단한 파괴력으로 작용 하여 단 한 번에 치명적인 상처나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