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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르트르의 `무신론적 실존철학(實存哲學)`

*대*
최초 등록일
2007.11.04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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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르트르의 생애와 그의 실존철학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실존 철학자들
2. 사르트르의 생애와 저서
2.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1) 실존은 본질에 선행한다.
(2) 인간은 자유이다.
(3) 존재의 두 가지 양태
(4)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5) 실존주의적 마르크스

본문내용

1. 실존 철학자들

위대한 철학 사상이나 위대한 철학체계일수록 결코 끝나거나 완료되는 일이 없다. 위대한 철-학은 언제나 연속적인 창조의 일익을 담당하게 마련이다. 그것은 시간에서의 자신의 위치에 따라, 그리고 자기 정신의 고도에 따라 새로운 세계의 도래를, 또는 새로운 철학적 변형들의 출현을 맞이할 뿐이다.
`본질`, 또는 `이데아`들을 완전하고 참된 실재라고 간주한 플라톤의 본질주의도 역사와 실천을 강조하는 마르크스주의나 실존 및 현존재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사르트르와 하이데거의 실존주의를 새로운 세계의 도래와 더불어 철학적 반대 명제로서 출현시켰다. 본질주의와 실존주의는 대립되지도 않고 대립될 수도 없다. 본래 삶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새로운 것이란 결코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본다면, 실존주의는 아주 깊은 연원을 갖는다.
안다는 것은 우선적으로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며, 또한 정상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곧 자기가 믿는 확고한 진리를 위해 자기 자신의 실존을 희생시킬 준비를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소크라테스에게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문제는 그와 같은 근본적인 인간정신이 시간과 환경을 달리할 때마다 어떻게 조율되는가 하는 점이다. 돌이켜보면, 인간 사회의 성장의 각 단계에는 모두 사상과 신앙이 거기에 대응해 있다. 그것들은 그 강도가 여럿이기는 하나 분명히 언제나 잠재해 있다가 그 어떤 순간에 이 사회의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상태에 대한 수정이나 첨가로서, 또는 이 사회의 에토스적인 요소로서 등장하곤 했다. 그러면 실존주의의 현대적 형태는 이 시대와 어떻게 관계하면서 등장하는가?
그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파리에서 나타났다. 처음에 그것은 철학에 있어서 한 유행으로 간주되었고, 실존철학자들도 자신들의 사상을 대학강단이 아닌 카페에서 토론했다. 모든 유행이 그러하듯이 실존주의도 잠깐이면 망각 속에 사라져 버릴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것은 철학에서뿐만 아니라 소설, 희곡, 시, 회화, 신학 등을 포함하는 모든 사유 형식과 표현양식에 침투해 들어감으로써 추진력을 획득했다. 짧은 기간 동안 실존주의는 현대의 어떤 철학사조보다도 폭넓은 호응을 얻으며 그 영향이 쉽게 사라지지 않을 기세였다. 무엇 때문이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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