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10.31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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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악의 이해 시간의 과제임..
만점 받았습니다,,
논문형식을 취했습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시길//
목차
1. 판소리란 무엇인가
2.판소리의 명칭과 기원
3. 판소리의 음악적 구성요소
4. 판소리의 사회 ․ 문화적 위상
5.판소리 다섯마당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판소리란 무엇인가
판소리는 한 명의 창자(唱者)가 부채를 들고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긴 줄거리를 갖춘 이야기를 창(소리․노래)과 아니리(말)를 섞어가며 연행하되, 너름새(발림․몸짓)를 곁들여 표현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연행 예술이다.
창자는 보통 목청을 조절하고, 청중의 호응 파악과 주의 집중을 위하여 먼저 짧은 노래인 단가(短歌)를 부른 다음에 본사가(本事歌)인 판소리를 부르는데, 소리판의 사정에 따라 하나의 작품 전체를 부르기도 하고(완창), 특정한 부분만 부르기도 한다(토막소리). 과거에는 판소리 한바탕을 완창하는 것은 특별한 경우에나 있었고, 대부분의 경우는 자신이 집중적인 공력을 기울여 특장(特長)으로 삼은 대목만을 청중 앞에서 토막소리로 연행하는 방식이었다.
고수는 자리에 앉아서 북 반주를 담당하고, 창자의 연행 사이 사이에 적절한 추임새를 넣어 창자와 청중의 흥을 돋우고 창자를 이끌거나 상대역을 담당하기도 한다.
청중은 서양 성악 공연 시의 일방적 감상방식과는 달리 연행의 감상 도중에 창자와 고수를 북돋우는 추임새를 함으로써 고수와 마찬가지로 연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쌍방향의 교감으로 소리판을 고조시키고 완성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 격이 높은 청중들을‘귀명창’이라 부른다.
이렇게 볼 때, 소리판에서는 창자 ․ 고수 ․ 청중이 삼위일체가 되어 호흡함으로써만 성공적인 판소리 연행이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창자의 역량이다. 근세 판소리의 집대성자로, 사설을 구비하여 정리하였고 광대(배우)양성에도 힘썼으며(여자광대도 최초로 양성) 극작 ․ 연출에 대한 인식에 기반을 두고 창의 분화를 시도하기도 하였던 신재효는 그가 창작한 <광대가>에서 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