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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도르느의 문화산업 정의

*지*
최초 등록일
2007.10.25
최종 저작일
2005.09
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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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도르느는 문화산업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으며, 왜 그가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이론가인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도르느는 호르크하이머와 함께 문화산업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가는 문화산업을 소유하고 통제하는 사적인 이해관계의 요구에 따라 막대한 영향을 받는다. 문화산업은 개인의 여가시간을 착취하며 여가활동의 상품화를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대중들의 욕구를 조작한다. 소비자의 모든 욕구가 실현될 수 있는 것처럼 제시하지만 그 욕구들은 문화산업에 의해 사전 결정된 것이며 자신이 행하는 기만이 욕구의 충족인 양 소비자를 설득하려 들 뿐만 아니라 이를 넘어 문화산업이 무엇을 제공하든 그것에 만족해야 한다는 것을 소비자에게 주입시킨다.
프랑크푸르트학파는 1923년 프랑크푸르트 대학에 설립됐던 사회과학 연구소와 관련된 독일의 지식인들을 일컫는 말이다. 프랑크푸르트학파는 모든 사회 현상을 비판적인 입장에서 분석하고 논의하였기 때문에 비판이론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그들은 전통이론이 실증성과 종속을 요구함으로써 현실을 은폐하고, 현실 속에서 안주하며 인간의 행복과 해방을 목표로 하지 않았다고 비판한다. 이러한 원인은 이성의 형식화에 있다고 본다. 이를 위해 프랑크푸르트학파는 마르크스주의에 내재해 있는 칸트의 인식론을 발전하여 베버가 언급한 바 있는 도구적 이성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한다.
프랑크푸르트학파는 주체의 올바른 이성의 사용을 통하여 계급 지배의 지양, 즉 인간 해방을 목표로 하는 비판 활동을 지향하는 것을 이념으로 한다. 인간이성의 능동성, 자율성, 창조성에 대한 확신을 토대로 하여, 이성의 자유로운 실현을 가로막는 구체적인 사회역사적 상황에 대한 자기반성과 성찰을 통해서 이러한 질곡으로부터 해방을 성취하려는 정신이 비판정신의 핵심인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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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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