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세철학의 1. 한국유학의 기원, 2. 6두품과 신라의 정치적인 상황, 관계와 고려시대의 특징, 3. 성리학은 어떤 학문인가
- 최초 등록일
- 2007.10.19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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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근세철학의
1. 한국유학의 기원, 2. 6두품과 신라의 정치적인 상황, 관계와 고려시대의 특징,
3. 성리학은 어떤 학문인가? 에 대한 간단 정리입니다.
목차
1. 한국유학의 기원,
2. 6두품과
신라의 정치적인 상황, 관계와 고려시대의 특징,
3. 성리학은 어떤 학문인가
본문내용
* 한국근세철학 *
한국민족이 삶을 영위하면서 쌓은 지혜이자 가치관을 한국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한국민족이 생활과 사유능력에 의해서 생각해 낸 사상 체계와 사고내용이 바로 한국철학이다. 하지만 우리는 문화의 단절이나, 한국사상은 없다라는 비어로 인해 한국철학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한국철학은 분명이 있고, 그것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야 할 것이다.
1. 한국유학의 기원
삼국시대는 이미 신화시대에서 벗어나 역사시대로 접어들었고 왕권 중심의 체제를 확립한다. 이러한 토대위에 유, 불, 도의 외래사조를 수용하여 보다 더 풍요한 민족문화의 양식으로 이를 소화하였고, 이중 유학은 다른 사상과 비교해 자신의 생활이 있으며, 문물헌장제도를 도입하는 듯, 현실정치에 적합한 학문체제라고 할 수 있다.
외래문화와 더불어 들어왔으리라 추측되는 유학은 고구려에서 가장 뢘 전통을 지녔으리라 생각되며, 한국유학의 기원은 기자 동래설, 한사군설, 낙랑시대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김부식의 삼국사기에서는 사대주의에 입각해 기자조선을 날조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러나 유학의 전래와 수용문제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자의 전래기를 생각해야 한다. 한자는 BC. 5세기경에 금속문화의 전래와 우리나라에 전해졌고, 전래 초기에는 문자의 보급, 해득의 단계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로부터 2-3세기가 지난 위만조선을 전후하여 유학전래의 가능성이 높은 시기로 생각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국시대에 해당하는데, 이때는 공자의 사상을 담은 논어를 비롯해 유가의 경전이 거의 완료된 때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