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론
- 최초 등록일
- 2007.10.19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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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사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가사
명칭
개념
장르적 특성
효시작품
Ⅱ. 가사의 시기별 특징
1) 조선 초기
2) 조선 후기
3) 개화기
Ⅲ. 민요
Ⅳ. 기능요와 비기능요
* 유희요와 비기능요의 차이점
본문내용
Ⅰ. 가사
가사는 한국문학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성격의 특수 문학형태이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각양각색으로 창작되어져 왔다. 가사는 조선조 초기에 사대부들에 의해 창작.수용되어 국문학의 질을 풍부하게 한 문학 장르이고 다양한 속성을 지닌 문학양식이다. 3-4음절로 된 말 마디가 짝을 이루는 율문의 구조만 갖추면 내용은 무엇이든지 노래했고, 형식적 요건이 단순하므로 쉽게 지을 수 있어 향유층도 매우 다양했다. 내용도 다양했다.
가사는 여러 시가의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어 복잡하고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경기체가의 붕괴과정에서 발생한 교술 장르로 형식은 4음보 연속체의 운문, 내용은 수필적 산문, 율문이면서도 서정, 서사, 교술 등의 다양한 속성을 지니고 있다.
명칭 - 문학양식으로서의 그 이름도 여러 가지로 표기되어 왔다. 조선 전기에 지어진 100행 내외의 것을 가사(歌詞)라 하고, 조선 후기에 지어진 장편의 것은 가사(歌辭)라 하여 두가지를 구별하자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보통 구별하지 않으며, 그 중 가사(歌辭)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