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에 대한 논문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07.10.12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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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 교육에 대한 철학사상을 바탕으로 교육학적 측면에서 바라보고 정리한
논문입니다.
목차
제1장 인간과 교육 ⋅⋅⋅⋅⋅ 2
1. 인간이란 무엇인가? ⋅⋅ 3
2. 인간과 교육의 관계 ⋅⋅ 6
제2장 교육인간학
1. 교육인간학의 이해 ⋅⋅⋅ 11
2. 교육인간학의 특성 ⋅⋅⋅ 14
3. 교육인간학의 과제와 전망 16
제3장 인간이해와 한국의 교육현실
1. 한국의 교육현실
2. 한국교육학의 과제
본문내용
제 1 장 인간(人間)과 교육(敎育)
인간이 여타의 생명체들과 확연히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자신의 본래 모습을 확인하려 하며 또 그 본질을 알고자 하는 점일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노력은 교육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왜냐하면 교육은 인간의 사람됨, 즉 인간성의 본질을 알아야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교육의 목적이란 다름 아닌 인간성의 완성에 있는 것이다. 인간에 대한 이해는 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근거 짓는 내용으로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지 간에 모든 교육실천과 교육학의 이론적 체계에 이미 내포되어 있다. 이런 이유로 교육이론과 인간에 대한 연구는 문화 전체의 역사적 움직임 속에서 그 의미를 밝혀나가야만 한다.
1. 인간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다양한 질문을 던지며 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그 질문들 중에는 ‘인간 이란 무엇인가?’ 라는 독특하며 존재론적 사고를 내포한 질문도 있다. 이런 질문을 접했을때 자신 있게 대답해 줄 사람이 과연 내 주위에 아니 이 세상에 몇이나 될지 의문이 든다. 이제 나는 이 질문에 대한 나만의 답을 구하려 한다.
인간은 어떠한 때에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게 될까? 정신사적으로나 사회사적인 측면에서 보면 인간은 자신의 삶의 세계 속에서 확고했던 안식처를 상실하거나 자신의 위치가 의심스러워 질 때 ‘인간의 본질(本質)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하는 질문을 한다고 한다.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세계가 기독교화 될 때나 중세에서 근세로 넘어가는 시기에 이런 질문과 논의가 활발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유교적 인간관이 지배하던 시대에서 현대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동학사상은 인간의 본질에 대한 의문제기와 새로운 인간이해를 그 전제로 한 사회개혁의 움직임으로 파악될 수 있다. 이런 점으로 볼 때 인간이란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하는 존재이며 또한 자기 자신에 대한 질문을 던질 수밖에 없는 존재라는 점이다. 동물은 자신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품지 않고 살아가다 죽는다. 그러나 인간은 다르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자신을 형성해 가는 역사적 존재인 인간만이 스스로의 본질에 대한 질문을 제기 할 수 있다. 이것이 인간만이 가지는 본질적인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교육인간학
교육과 철학과 사상
인간과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