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학비평에 있어서 전통비평을 분석하고 장단점 및 나의견해를 실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전통 비평
1. 전통 비평의 개념
2. 전통비평의 선행조건
Ⅲ. 전통비평의 종류
1. 역사 및 전기 비평
1) 이론적 배경: Sainte-Beuve와 Taine의 환경론
2) 역사 및 전기 비평의 방법
3) 역사 및 전기적 비평의 여섯 가지 참조 자료
2. 도덕, 철학 비평
Ⅳ. 전통비평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결 론 - 나의 의견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비평은 전통적으로 문학과 예술로부터 시작되어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등 대중문화 일반에까지 확대되었다. 문학예술의 비평방법들은 현대의 미디어 비평에도 적용되고 있지만, 전통비평과 현대비평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알렌(Allen, 1992)은 전통비평과 현대비평을 나누고 있는데, 전통비평은 낭만주의 비평이나 작가 비평을, 현대비평은 20세기 초반 이후 발전된 비평의 방법들이다.
전통비평은 작품(work) 소설,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 등은 작품(work)이나 텍스트(text)로 불릴 수 있다. 다만 작품은 독자나 수용자보다 작자의 입장을 우선시하지만, 텍스트는 작가의 시야를 떠나 작품 자체 형식이나 독자나 수용자의 관계를 보다 강조 한다.
낭만주의 시대에 예술가들은 신의 영감을 받은 창조적인 능력을 지닌 개인이었다. 예술가가 텍스트의 의미를 결정하고 지배함으로써 작가는 의미의 유일하고 중심적인 원천으로 정의되었다. 전통비평은 창조적 작가가 생산한 작품 그 자체와 예술가로서의 작가문제를 주로 탐구한다.
1960년대 이후 현대비평은 작가의 위치에 의문을 제기해왔다. 예를 들어, 바르트(Barthes, 1977)는 작가의 죽음을 말하고 있는데, 단순히 작가가 사라졌다는 뜻은 아니다. 바르트가 말하는 작가의 죽음은 세 가지 의미를 지닌다. 첫째, 전통비평에서 지나치게 신화화된 작가 이미지를 거부한 것이다. 둘째, 작가가 텍스트 의미의 원천이자 기원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서 의미 생산자로서 독자나 수용자의 역할을 강조한 것이고, 셋째, 하나의 텍스트는 수많은 “문화적 요인들이 서로 충돌하는 다차원적 공간”(Barthes, 1977)이므로 작가에 의해 고정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현대비평은 ‘작가와 작품의 관계’로부터 ‘텍스트와 수용자의 관계’에 주목한다. 텍스트는 예술가로서 작가가 의미를 고정시켜 놓은 자족적인 것이 아니라 복잡한 사회적 코드, 관습, 상징의 재배열로 인식된다.
참고 자료
이상우,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2
김혜니, 비평문학의 이해, 푸른사상, 2003
머레이 크리거, 윤호병 역, 비평의 이론, 현대미학사, 2005
김혜니, 외재적 비평문학의 이론과 실제, 푸른사상, 2005
한용환, 서사 이론과 그 쟁점들, 문예출판사, 2002
김영건, 철학과 문학비평, 그 비판적 대화, 책세상,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