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표현주의 영화
- 최초 등록일
- 2007.10.05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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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표현주의 영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머리말
2.본문
(1) 독일 표현주의 영화란?
(2)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생성 배경
(3)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특징
ⅰ) 심리적 주관적인 카메라의 움직임
ⅱ) 분위기나 감정 상태를 반영하는 극단적인 명암의 대비(조명)
ⅲ) 현실감이 거의 없는 기하학적이고 회화적인 무대장치
ⅳ) 연극같이 과장되고 기교화 된 연기 패턴.
(4)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대표적 작가“로베르트 비네”와 그의 대표작
로베르트 비네(Robert Wiene)
칼리가리박사의 밀실
(5)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쇠퇴
3. 맺음말
(1)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영향
(2)독일 표현주의 영화기법의 의의
참고 문헌
본문내용
1.머리말
요즘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한국 감독으로 “김기덕” 감독이 있다. “악어”, “야생동물보호구역” 등 흥행참패와 비평에서도 인색한 작품으로부터 시작하여 김기덕감독 최고 흥행작 “나쁜남자”와 최근 “사마리아” “시간”에 이르기까지 줄기찬 영화들이 있어왔다. 그의 영화를 찬찬히 살펴보면 인간의 내무 심리를 표출한 듯한 뉘앙스의 장면 구성을 볼 수 있다. 그는 “인물을 있는 그대로의 재현”이 아닌 “내적 감정과 감각이 직접적 표현”된 부분을 발견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영화 <나쁜 남자>에서 “사진”이라는 판타지가 영화를 반추상적으로 만든다. 영화 중반에 선화가 창녀촌에서 탈출을 시도하면서, 현실과 환상이 뒤섞이기 시작한다. ‘환상의 여인’이 나타나 선화에게 웃옷을 덮어준다. 선화의 이중체, 혹은 도플갱어. 그러나 선화는 비현실적으로 차분하다. 도망치는 자의 모습이 아니다. 바로 이것이 표현주의이다. 이렇듯 표현주의는 외양이 아닌 내면적 세계의 표출이며 한국영화를 비롯해 많은 영화에서 아직 그 사조를 엿볼 수 있다. 그렇다면 표현주의 영화의 효시인 독일 표현주의 영화는 어떤 모습을 띄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겠다.
독일 표현주의는 마치 문학사에서 아주 짧지만 굵은 기록을 남겼다. 정해진 작품수는 없지만 가장 많은 작품 수가 24편 밖에 되지 않는다. 그만큼 표현주의는 아주 짧은 시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쇠퇴하였다.
참고 자료
<서양미술사> 곰브리치 예경 1997
<세계영화사 강의> 임정택 외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영화미학과 비평입문> 이효인 한양대학교 출판부 1999
<영화의 이해> 민병록․이승구․정용탁 집문당 2000
<세계영화사> 톰슨․보드웰 지음 시각과 언어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