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론]이상론
- 최초 등록일
- 2007.08.30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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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인회 시인 이상에 대한 전반적인 발표문건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1. 형식적 측면
2. 내용적 측면
Ⅲ. 결론
본문내용
시각성만이 아니라 한자에는 자원(字源)이나 어원(語源)적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 많아서 관습화한 언어,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이 말하는 언어의 자동화에서 벗어나기 위한 ‘낯설게 하기’의 효과를 줄 수 있다. 아이를 兒孩로 표기하고 있는 것들이 바로 그런 것이다. 이러한 한자의 오스트라네니 효과를 더욱 강조한 것이 바로 조감도를 오감도라고 고쳐 쓰는 이상의 조어법이다. 원래 까마귀의 烏자는 새 鳥에서 눈알에 해당하는 획 하나를 뺀 글자다. 까마귀는 검기 때문에 검은 눈동자가 보이지 않는다. 그러므로 까마귀가 고목 나뭇가지에 앉아 마을을 굽어보고 있는 한국의 원 풍경과 조감도의 원 의미인 bird eyes view(버드 아이스 뷰)가 새로운 관계로 만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상의 경우에 있어서 숫자나 한자 그리고 외국어 사용의 조사법은 기호의 소비자가 아니라 기호의 생산자로서의 예술가의 기능 가운데 하나라고 할 것이다.
患者의容態에關한問題
診斷 0 : 1
26.10.1931
以上 責任醫師 李 箱
「烏瞰圖 詩第四號」전문
「오감도 시제4호」의 경우, 거울에 비쳐 본 것처럼 숫자가 뒤집힌 도형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완벽할 정도로 기호의 시각적인 기호표현으로 구성된 시이면서도 말미의 “以上 責任醫師 李箱”의 경우에서 보듯이 以上(이상)과 李箱(이상)은 소리의 동일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것은 다시 異常(이상)과 理想(이상)의 확대된 잠재적 기호와 연결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責任醫師(책임의사)는 責任意思(책임의사)로 들리기도 한다. 즉 그의 기호 작용은 시각편중이던 청각편중이던 자유로운 시니피앙의 놀이에 의해 새롭게 기호를 생성해 가는 데서 그 텍스트성을 규명해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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