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19세기)
- 최초 등록일
- 2007.08.30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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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음악이란 주제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19세기 리트의 주요 특징
-독일어권의 주요작곡가
19세기 오페라의 일반적인 특징
-이탈리아 오페라
-프랑스 오페라
본문내용
서양음악사 레포트
1. 19세기 리트의 주요 특징
리트의 일반적인 개념에는 민요및 예술가곡, 나아가서는 이중창과 삼중창 뿐만 아니라 합창의 형태로된 리트 까지 포함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리트는 피아노 반주가 동반된 솔로 리트를 의미하며 시와 음악이 독특한 관계로 어우러진다. 19세기의 작곡가들은 이러한 구성요소를 강조하면서 개인적 양식을 만들어 나갔고 피아노를 반주로 하는 솔로리트는 19세기가 진행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였다. 이러한 발전은 독일어권을 중심으로 진행되여 이른바 ‘독일리트’를 지칭하게 되었다.
19세기 초의 리트관은 18세기부터 전개된 이상적 형태인 민요 내지는 민요풍인 단순하고 가창성이있고 이해하기 쉬워야했다. 이러한 원칙은 제1베를릴 악파에 이어 제2베를린 악파까지도 지켜졌고 특히 라이하르트와 첼터는 이시대의 미학관을 선도하였다. 이들의 리트들은 대부분 유절형식이었으며 언어와 음의 관계에서 언어가 우위를 차지하였다.
한편 남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는 이들과 별도로 많은 발라드가 만들어졌으며 이 발라드는 오페라 기법을 수용하여 통절형식으로 작곡되었다. 이러한 중심점에 있던 작곡가는 루돌프 춤스텍이다. 슈베르트는 그의 가곡 <하갈의 탄식>을 모델로 하여 동명의 작품을 만들었고 그는 슈베르트의 초기작품에서 많은 영향을 끼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