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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교육사상(실학사상)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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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8.28
최종 저작일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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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의 교육사상 줌 실학사상에 대한 요약

목차

1. 실학의 의미
2. 실학의 전개
3. 실학의 형성과 발전
4. 실학사상의 특징
5. 실학 사상가
가. 유형원(1622~1673)
나. 이익(李瀷:1682~1764)
다. 정약용(丁若鏞:1762~1836)
라. 실학자들의 교육사상
6. 조선시대의 교육사상
가. 조선 전기
나. 조선 후기

본문내용

1. 실학의 의미
- `실학`은 `실사구시`의 약칭으로 중국「전한서」의 "학문을 닦고 옛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기원함.
- 실학은 `실사구시`를 학문 연구의 방법으로 견지하고 `실용지학`을 학문연구의 대상과 내용으로 하며, `경세치용`을 학문연구의 목적으로 하는 학문임.
2. 실학의 전개
- 신라의 신흥 지주계급은 불교와 비교할 때 유교의 충효·윤리도덕이 봉건 통치 질서의 유지를 위한 봉건 등급제도의 합법화에 좀더 `실용적인 학문`임.
- 신라·고구려의 통치계급은 유교를 `치국의 근본`으로 삼고, 불교를 `수신의 근본`으로 삼아서 양자를 동시에 수용해서 유불 병흥 정책을 실시함.
- 조선 봉건 통치계급은 정주학을 실학으로 여기고 불교를 배척함.
- 16세기 초에도 정주학은 실학으로 인정되었음.
- 16세기 중엽에 이이는 정주학을 실학으로 여겼는데, 그 내용은 봉건 윤리 도덕 및 그것의 실행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정치·경제·군사 등 각 방면으로 확대된 것임.
- 17세기 초 실학파는 실제 생활과 생산에 유리하거나 유용한 학문을 모두 실학연구의 대상과 내용으로 삼았음.
3. 실학의 형성과 발전
17세기를 전후로 하여 시작된 사회 체제의 변동은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이행의 조짐을 보이고 있었던 만큼, 유학의 갱신 역시 그에 상응하는 획기적인 것이 요청되고 있었는데, 이렇게 해서 나타난 것이 바로 실학이었고, 이러한 실학이 17세기 초 조선에서 대표적인 신사조이자 신학풍으로 형성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며, 나름대로 사회 역사·사회이론 및 과학 기술의 발전에 깊이 근거하고 있었음.
- 실학 사상은 17세기 이후 조선사회 역사 발전의 필연적인 산물이었음.
- 17세기 초 실학사상은 중국을 통해 전해진 서양 자연과학의 영향을 받고, 아울러 조선 자연과학의 성과에 기초하여 형성되었음.
- 실학사상은 이전에 획득된 진보적 사회정치 사상을 이론적 전제로 하였음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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