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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승원.「고려사회를 귀족사회로 보아야 할 것인가」요약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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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8.16
최종 저작일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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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승원.「고려사회를 귀족사회로 보아야 할 것인가」
논문 발제문입니다.

목차

1. 서론
- 어떻게 전개해 나갈 것인가
2. 본론
① 유승원 논문요약
② 각 단락별 비판
ⅰ 귀족, 귀족사회 개념지표
ⅱ 전형적 귀족사회
ⅲ 실제적 귀족사회
ⅳ 대안 및 전망
3. 결론
-종합과 나의 의견

본문내용

1. 서론
유승원의 「고려사회를 귀족사회로 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필자는 먼저 간략한 요약 후 4가지 단락에 대해 첫째, 용어, 개념, 지표의 타당성, 둘째, 근거(주장)의 타당성, 셋째, 논리전개의 타당성, 넷째, 역사의식상의 문제, 기타(명백한 오류 또는 원문 의도 왜곡 등)의 관점을 가지고 몇 가지 비판을 해보고(귀족사회로 보는 사람들의 입장에서의 검토와 기타 나의 견해포함) 나름대로의 의견을 도출해 보려 한다. 그러나 직접 사료연구에 뛰어들지 아니한 실증의 약점이 있고 세세한 요약보다는 부분적 비판에 주안점을 둔 사실을 한계로 꼽을 수 있다.
2. 본론
① 유승원 논문요약
본 논문은 1.서론 2.귀족, 귀족사회의 개념과 지표 3.고려사회는 전형적 귀족사회였는가. 4.고려사회는 실제적 귀족사회였는가 5.대안 및 전망이라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간단하게 2에 대한 소개부터 시작하면 이렇다. 귀족의 지표는 ‘法制的 特權의 향유’와 그러한 ‘지위의 世習’을 들 수 있다. 귀족은 법제적 차등을 지표로 하고 그러한 법제적 차등이 세습되도록 규제된 집단이다. 첫 번째 지표에서는 不文律 내지 慣習法까지 포함되며 조건으로는 첫째, 사회적 서열을 결정하는데 직접적이고 명시적인 법제여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후천적으로 성취한 지위에 따른 특전은 귀족의 지표가 될 수 없다. 두 번째 지표에서는 첫째, 가문이나 혈통 자체를 기준으로 한 전수, 둘째, 부조와 자손 사이의 지위의 일치, 셋째, 지위의 계승에 대한 영구적 보장 등 세 가지 사항을 요건으로 한다. 그리고 귀족사회란 귀족이 지배하는 사회 혹은 귀족이 지배층의 핵심을 이루는 사회정도로 정의 할 수 있다. 또한 귀족사회론에는 법제상의 세습특권을 가진 귀족이 지배한 사회로 보는 전형적 귀족사회론과 법제적은 아니나 누대적으로 사실상의 특권의 지위를 누린 집단이 지배한 사회로 보는 실제적 귀족사회론이 있다. 3에서는 법제적 세습특권의 존재여부를 ⑴사환권(양민에게 사환권을 인정했으므로 배타적 사환권은 귀족과 비귀족을 나누는 지표가 될 수 없다).

참고 자료

변태섭. 고려정치제도사연구. 일조각. 1984
허승일. 로마사입문:공화정편. 서울대학교출판부. 1993
이기백. 한국사제4권 고려:고려귀족정치의 성립, 「귀족사회의 형성」. 국사편찬위원회. 1984
박용운. 고려사회는 귀족사회임을 다시 논함. (상,하) 한국학보. 1999
유승원. 고려사회를 귀족사회로 보아야 할 것인가. 「역사비평」 36. 역사비평사. 1997
채웅석. 고려전기 지방사회 지배구조와 본관제의 질서. 서울대 대학원,1995
허흥식. 고려의 과거와 문음제도와의 비교. 한국사현구회. 한국사연구.1979
김용선. 고려공음전시의 지금대상과 그 시기. 진단학회. 진단학보. 1985
김의규. 고려관인사회의 성격에 대한 시고. 역사학회. 역사학보. 1973
박창희. 고려시대 「관료제」에 대한 고찰. 역사학회. 역사학보. 1973
박용운. 고려가산관료제설과 귀족제설에 대한 검토. 역사학연구회. 사총. 1977
김용선. 고려문벌의 구성요건과 가계. 한국사연구회. 한국사연구. 1996
허흥식. 서평:박용운지음(고려시대음서제와 과거제 연구). 일지사. 한국학보.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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