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극이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07.08.12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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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속극...그러니까 주로 탈춤과 인형극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는 내용입니다.
목차
1. 민속극의 전반적 특징
2. 기원 및 변천
3. 춤(舞)
4. 한국탈춤의 특징
5. 분포 및 개별적 특성
본문내용
1. 민속극의 전반적 특징
① 민속극은 민간전승인 연극이다.
· 민간전승으로서 (1) 가장한 배우가, (2) 집약적인 행위로 된 사건을 대화와 몸짓으로 표현하는 (3) 다른 무엇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공연될 수 있는 예술이 민속극.
ㄱ. 가면극과 인형극은 연극의 이 세 가지 특징을 완전히 갖추고 있다.
@ 가면을 쓰거나 인형사용 -> 가장이 용이하고 완벽
@ 첨예한 갈등으로 된 집약적인 행위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여러 가지 수법사용, 전달방식은 대화와 몸짓.
@ 다른 민간 전승의 일부이거나 다른 민간전승에 의존하지 않는다.
그 자체로서 독립되어 있는 예술.
ㄴ. 대문놀이나 군사놀이의 경우(아이들이 군사로 가장), (2)에 해당하는 것이 빈약, (3)이라 하기는 어려우므로, 희곡민요라고 할 수 있어도, 완전한 연극은 아니다.
ㄷ. 농악대의 잡색놀이 - 희곡이라 하기에는 아직 미흡.
@ 양반․각시 등으로 가장
@ 양반 풍자, 그러나 대사가 즉흥적․단편적이어서 희곡이라 하기에는 미흡.
@ 농악의 일부이므로 (3)에 해당하지 않음.
ㄹ. 무당굿놀이
ㅁ. 판소리 -(1)은 부분적으로만 성립(광대가 작중인물로 가장해 노래 or 말). 판소리의 내용(잡다하 고 확장적인 성격)은 (2)라 할 수 없고, (3)은 무대 공연이기는 하나 연극은 아니다(그러나, 자기 자신이 체 작중인물에 관해 설명도 함).
② 가장 민중적이다. - 양반은 민속극의 공연자가 될 수 없음은 물론이고, 관중으로도 참여 ×.
③ 민속극의 기원·형성 - 민속극의 형식과 내용이 민중의 생활과 경험을 예술적으로 집약하면서 발전되어 왔음은 부인할 수 없다.
④ 민속극은 어느 것이나 사회비판의 희극이다.
- 사회비판의 희극은 민중이 필연적으로 요구하는 희극이다.
사회적인 불평등에서 빚어지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극도로 전형화한 인물과 첨예한 갈등을 통해 나타내며, 해학과 풍자로써 비판 심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