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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대중문화를 읽는 여러 가지 시각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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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8.12
최종 저작일
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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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를 읽는 여러 가지 시각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대중문화의이해 시간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대중문화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 대중문화를 읽는 여러 가지 시각 >

1. 서 론

2. 본 론
1) 엘리트주의의 비판론
2) 대중문화 옹호론
3)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대중문화 비판론
4) 구조주의의 비판론
5) 헤게모니론
6) 대중문화를 새롭게 읽는 방법 7가지

3.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서 론
요즈음 텔레비전에 나오는 광고를 보면 난타 제작자인 송승환 씨가 나와서 이런 멘트를 한다. ‘어릴 때 보았던 공연의 감동은 지금까지 제 가슴속에 남아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음악, 영화, 소설은 여러 가지 형태로 감동을 받은 적이 있고 지금도 그때의 기억을 간직하고 있을 것이다. 이렇듯 문화는 이제 우리의 생활이 되었고 끊임없이 재창조 되어가고 있다.

2. 본 론
1) 엘리트주의의 비판론
일단 우선은 첫 번째로 엘리트주의의 비판론을 살펴보면 대중문화는 매우 저속하고 야만적이라 비판한다. 이들은 대중문화의 통속성에 대하여 비판을 한 것인데 이들이 이러한 견해를 가지게 된 배경은 산업혁명과 프랑스, 러시아혁명 때문이다. 1866~7년 사이에 도시의 노동자와 시민들에게 참정권을 비롯한 부와 명예 권력을 빼앗긴 귀족들과 교양인들은 대중들에게 적대감을 가질 수밖에 없었고 대중들이 생산하고 향유하는 그들만의 문화는 이들에게는 야만적이고 원초적으로 보일 수밖에 없었다. 이들에게는 욕망과 향유를 억제해야하는 ‘악’으로 밖에 보이지 않았지만 대중문화는 욕망과 향유를 그대로 표출해 내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귀족들과 교양인들이 바라본 문화에 대한 미학은 자신들의 즐기던 전통예술에 기초하여 자신들의 기준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통속성’으로 매도해버렸다. 이러한 견해는 우리가 우리에게 낯선 아프리카 문화(특히 그들의 의복)를 보고 야만스럽고 저질스럽다고 여기는 견해와 똑같다.

2) 대중문화 옹호론
두 번째로는 대중문화 옹호론인데 이 주장은 앞에서 말한 엘리트주의 비판론과는 정반대의 견해이다. 옹호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대중문화를 옹호하는 근거로 내세우는 것은 대중문화가 문화의 민주화와 대중의 교양 함양에 크게 기여를 하였다는 사실이다. 물론 예전에는 집권층(귀족)에게만 허락되었던 산수화 감상이거나 시조 읊기를 하며 이런 전통(고급)문화에 대한 담론을 그들만 공유할 수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지 자신이 원하면 인터넷, TV, 라디오는 다양한 매체로 접할 수 있고, 누구나 예전의 집권층이 했던 것처럼 그에 관한 담론들을 공유 할 수 있다. 그럼으로써 대중들도 예술에 대한 감수성을 고양하고, 심미안을 넓힐 수 있다. 하지만 대중문화가 이렇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문화 즉 ‘문화의 민주화’에 기여하였지만, 오늘날 거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대중문화가 문화의 민주화에 기여하는 모습보다는 오히려 문화의 전체주의를 확산시키고 있다. 자본주위 체제에서는 문화가 소비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대중문화가 크게 유행하면 그와 비슷한 아류문화들이 생겨나버린다.(맥도날드의 유행으로 전 세계에 패스트푸드점이 생겼듯이) 따라서 대중문화 옹호론은 미국과 같은 문화가 다양한 나라에선 타당한 이야기일지 몰라도 문화가 획일화 된 나라에서는 타당성이 있는 이야기로는 들리지 않는다.

3)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대중문화 비판론
세 번째로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대중문화의 비판론이다. 이들은 대중문화가 대중을 조작하고 억압을 강화한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자본주의가 문화를 상품으로 간주하여 생산하고, 대중은 소비자로 간주하여 문화를 소비하게 만들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즉 거대 자본가가 대중들의 기호에 부합되는 이익이 되는 문화를 만들어 대중(소비자)들에게 판매하여 소비하게 하고 또 다시 이들의 기호에 부합되는 문화를 계속해서 재생산 해냄으로써 결국 대중들을 현혹시키고 자본가의 의도대로 대중을 조작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버린다고 한다. 하지만 이들은 한 가지 잘못 생각한 것이 있는데 문화를 접하는 대중들은 이들의 생각처럼 수동적이지만은 않다. 대중은

참고 자료

- 김창남 / 대중문화의 이해 / 한울 / 2003
- 신국원 / 번혁과 샬롬의 대중문화론 / IVY / 2004
- 백선기 / 대중문화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4
- 강현두 /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 나남 / 1998
- 김정은 / 대중문화 읽기와 비평적 글쓰기 / 여진소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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