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기만으로 본 영화 `밀양`의 철학적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7.08.10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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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밀양`을 자기기만의 관점에서 본 철학적 감상문입니다.
신애(전도연)의 자기기만, 유괴범의 자기기만, 교회의 자기기만 더 나아가 인간 사회 전반의 자기기만을 고찰합니다. 학점은 A+를 받은 바 있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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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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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자기기만으로 가득차있다. 자기기만은 밀양과 종교를 통한 신애의 자기기만과 역시 종교를 통한 웅변학원 원장, 그리고 자기기만의 도구로 사용되는 종교에서 이를 만들어낸 인간 자신으로 확장되어 나타난다. 자기기만의 사전적 의미는 이렇다. “스스로 자기의 마음을 속이는 일. 자기의 신조나 양심에 어긋난다는 것을 의식하면서 굳이 실행하는 경우를 이름. (다음 국어사전)” 영화를 보고나서 자기기만에 대해 생각하면서 가수 비의 노래 ‘태양을 피하는 법’이 문득 떠올랐다. 노래 속의 화자는 사람들과 만나 그들에게 연인과 이별한 것을 들킴으로써 현실을 직면할까봐 태양을 피하고 싶다고 노래한다.
많은 현대 철학자들이 자기기만에 대해서 탐구했다. 더러는 자기기만이 기만을 의식하는 기만자와 기만을 의식하지 못해야 하는 피기만자가 일치하기 때문에 모순 된다고 했으며 더러는 자기기만이 확실한 근거가 있는데도 자신의 불합리한 고집이나 주장을 유지하려는 아집이라고 해석하기도 했다. 나는 수많은 관점 중에서도 뢰브-베어의 주장이 개연성이 있다고 여겨진다.
그는 먼저 자기기만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탐구했다. 어떤 생각에 대한 인정이 한 개인의 자기이해를 흔들어버릴 때(…), 자신에게 중요한 문제가 자신의 기대와 일치하지 않을 때 현실과 희망을 혼동해서 발생한다고 한다
참고 자료
김광기. 「제2부 현상학과 철학의 문제 : 당연시되는 세계와 자기 기만: 일상성에 대한 피터 버거의 현상학적 사회학」.『철학과 현상학 연구』18. 한국현상학회, 2002
이병덕. 「슈메이커, 이차믿음 그리고 자기기만」.『철학연구』47. 철학연구회, 1999
하병학. 「자기기만의 현상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21. 한국현상학회,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