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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시론연구]06 김기진의 시론 - 자유시, 서사성과 대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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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7.31
최종 저작일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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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현대 시론 연구 06/13 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론
2. 시의 음악성과 운율
2.1. 자유시의 정의
2.2. 자유시의 운율
3. 시의 서사성과 대중화
3.1. 프로시가의 대중화
3.2. 단편서사시
4. 결론

본문내용

김기진의 문학적 활동은 프로 문학을 태동시킨 문학론실험기(1923~1926)와 프로 문학을 이끌어간 카프 조직기(1927~1935), 친일문학기(1940~1945)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김기진의 문학론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프로문학론을 전파하고 발전시켜나간 1935년까지의 저술활동이다. 김기진은 일본에 유학하면서 그곳에서 팽창하고 있는 사회주의 사상과 노동조합 운동에서 적지않은 영향을 받는다. 귀국 후 김기진은 프로문학대두의 필연성을 제기하였고 이후 박영희와의 내용ㆍ형식논쟁(1927)을 통해 작가의 세계관의 명확성과 계급적 기초를 전제로 하면서도 내용과 형식의 양면성을 모두 중요시하는 자신의 문학관을 드러냈다. 이후 임화와의 대중화 논쟁(1929)등을 통해 프로문학이 지향해야 할 문학적 형식에 대한 논의를 진행시켜2갔다. 김기진은「변증적 사실주의-양식 문제에 대한 초고」를 통해 프로작가의 중심 과제를 객관성과 묘사성에 두고 사회적, 역사적 관계 속에서 전체와 부분간의 파악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대중소설론」을 통해서는 노동자ㆍ농민을 위한 대중소설의 내용문제와 형식문제를 함께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김기진의 문학 중 특히 시론에 주목하고자 한다. 내용과 형식의 양면성을 중시하는 프로문학가로서 김기진은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내용을 담을 다양한 시 형식에 대한 탐구를「현시단의 시인」,「시가의 음악적 방면」, 「단편서사시의 길로」,「프로시가의 대중화」등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글을 통해 중심적으로 제기된 것은 우리시의 자유시와 음악성, 프로시가의 대중화와 서사시론 등인 것으로 요약된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자료를 중심으로 김기진의 시론을 살펴보고 그 문학사적 의의를 찾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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