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부용진과 문화대혁명
- 최초 등록일
- 2007.07.12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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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부용진을 감상하고, 중국의 역사적 사건인 문화대혁명과 결부하여 서술한 감상문입니다. 여러 자료를 참고로 서술하였습니다. 선생님께 따로 칭찬을 들은 보고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결문에 보완이 약간 필요할 듯 한데, 그 부분은 자료 활용시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序 - ‘중국 영화’와 역사
Ⅱ. 本 - 《부용진》과 역사
Ⅲ. 結 - ‘문화대혁명’과 역사
본문내용
중국의 문화는 역사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특유한 성격을 지닌다. 전통적으로 자신들의 문화에 대한 무한한 신뢰로 무장한 중화를 주장하더니, 5․4 신문화 운동시기에는 문화와 신념, 모든 정신구조를 개조해야만 중국의 성장이 가능하다고 한다. 현대에 들어서는 공산당 예찬과 반공 색출의 이분법적 이데올로기의 선전 도구로 활용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공산 치하의 독재 정권의 부패 노선에 대한 비판의 표출구가 되어주기도 하는 등 정치적 노선과 끊임없이 접촉된다. 특히 문화대혁명기에는 빈곤의 유토피아를 위한 모택동 찬양과 부르주아적인 제반의 것들에의 타파로 인하여 폐기되기도, 신장되기도 한다. 이처럼 중국에서의 문화는 단순한 인문․교양․예술 등의 총 집합적 개념이 아니다. 역사의 변혁과 결부되어 문화 역시 변화하며, 중국 역사의 특수성을 문화 역시 반영한다. 덕분에 중국의 인민들이 역사적으로 복잡다단한 격변기를 거친 만큼 중국 문화와 예술도 험난한 길을 걸어와야 했다.
참고 자료
인디컴, 『세계영화기행 1』, 기획출판 거름, 1996.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2006.
이연욱, 「영화와 함께 떠나는 중국 여행」, 『신동아』, 동아일보, 2006.
최윤수, 「모택동사상의 역사와 논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