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교육사상과 철학-토마스 아퀴나스
- 최초 등록일
- 2007.07.10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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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들어가며
현대사회는 과학이 중심을 이루었듯이 중세에는 종교가 그 사회의 중심을 차지했다. 흔히 역사가들이 중세를 암흑시대라고 하나, 이는 오늘 우리의 문화지수(index)로써 지난 시대를 비판하는 데 불과하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중세라 하면, 476년 서로마제국의 멸망으로부터 르네상스 운동 전까지를 말한다. 서로마제국의 말기에 지배계급은 향락과 사치에 흐르고, 그 대신 대중은 도탄에 빠졌다. 이로 말미암아 로마 사람들은 누구나 정신적인 위안을 기독교에서 얻고자 하였다. 중세사상은 기독교를 바탕으로 하여 그리스 철학을 섭취함으로써 종합 또는 융합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중세에는 이와 같이 기독교 사상이 흘렀고 교육뿐만 아니라 모든 면에서 교회 중심이 되어갔다. 그래서 수도원에서 성직자들이 대거 나오기 시작했고, 교회를 중심으로 하는 배경 안에서 기사도나 길드교육, 대학도 나왔다.
위와 같이 인간의 이성을 중시하기보다 인간 이외의 것으로 좌지우지한 중세사회의 배경과 특징, 교육, 철학에 대해서 알아보고, 중세 최고의 학자라 할 수 있는ꡐ토마스 아퀴나스ꡑ를 중세시대와 연결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목차
1. 들어가며
2. 중세시대의 교육
+ 중세사회의 개관
+ 중세교육의 실제
- 기독교의 교육기관
- 기사도 교육기관
- 시민교육과 대학의 발달
3. 토마스 아퀴나스
- 생애와 작품
- 중세철학과 토마스 아퀴나스
- 교육론
- 인식론과 교육적 의미
4. 나가며
본문내용
. 중세시대의 교육
(1) 중세 사회의 개관
중세는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476년부터 문예부흥운동이 태동하는 15세기 직전까지 약 1,000여 년간을 말한다. 중세를 암흑시대라고 하지만 완전한 암흑시대라고만은 할 수 없다.
스위스의 Burchhart에 따르면 중세를 암흑시대로 보는 이유는, German 민족의 문화 수준이 낮고 로마 고전문화를 파괴했으며, 약탈과 방화를 일삼고, 기독교 문명을 이해하지 못하였으며, 미개인 특유의 편견주의로 문화를 파괴시켰다는 것이다. 안상원, 한국 서양 교육사 신강. 대구: 형설출판사. 1978. p50.
이에 반대로 중세를 일컬어 서양 문화의 시작 E.H Reisner. Historical foundations of modern Education. N.Y: Tfe Macmillian Co. 192. p 1-7
이라고 하기도 하고, 독일의 Max Weber는 초기에는 그런 일이 있었으나 로마 문화를 전승하기도 했고 또 로마가 멸망한 것이 게르만 민족에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라 로마 자체의 내재적이 제 원인에서 규명해야 한다 안상원. 상계서. p51.
라고 했다.
중세 사회를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요소로 개관해 볼 수 있다.
첫째, 기독교의 성립과 발달이다. 중세문화의 기본은 기독교였다. 고대 교육은 인간 본위이고 현세에 대한 주지주의인데 반해 기독교는 내세에 의한 주정주의였다. 사적(史的)으로 볼 때 기독교가 부흥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상류 계급의 향락과 도덕적인 퇴폐와 제정시대에 고민과 빈한의 하류시민들로 인해서. 그리고 현세의 향락보다 내세의 위안을 중요시했으며 바울의 희생적인 복음전도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이스람 교조인 마호메드(Mohamed 570~632)를 중심으로 사라센(Saracen)문화를 형성하는 것이었다. 아라비아 숫자를 위시한 동서문화 교환을 잊을 수가 없을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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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철학학교> http://wissen34.hiho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