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다다이즘 (독일예술)
- 최초 등록일
- 2007.07.06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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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예술 중 다다이즘에 대한 정리입니다.시험대비에 유용할 것입니다.
다다이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제 감상 느낌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중앙대학생은 참고만 하시길...
목차
다다이즘? 느낌
다다이즘 발생배경
감상
한계
본문내용
‘무’를 향한 노력 , 다다이즘을 분석하면서 뇌리에서 지울 수 없는 단어였다. 30년전쟁 후 위대한 종교의 권위가 타락하고 수십년이 흘러 또 다시 1차세계 대전, 전쟁이 반발하였다. 이러한 토대에서 인간의 이성에 대한 회의감이 들기 시작하였다. 이성적 기존사고를 가진 사람들은 끊임없이 의미를 따지고 들었지만 서양 세력은 결국 전쟁이라는 참담한 결과를 낳았다. 전쟁의 후유증으로 전쟁이전의 인류를 찬양하며 모든 문명의 결과와 정신을 부정하는 현상으로 나타난 것이 바로 다다이다. 다다이즘적은 바로 이성에 대한 의미를 부정하여 반이성 반도덕적인 것을 찬미하고 기존세계의 한계를 집어내면서 이제는 무의미를 추구하자는 노력을 하였다.
다다이스트들은 그렇게 기존문화에 대한 부정과 더 나아가 파괴를 하였는데 그 방법은 ‘우연의 원리’를 택하였다. 트리스탄 짜라의 작시법은 우연성에 대한 이해를 쉽게 돕는다. 무작이로 뽑아놓은 듯한 의미 없는 말들,,, 여기서 나는 독창성을 억압하는 현실에 대한 해방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 우연에 입각하여 무한한 독창성과 감수성을 찾아보려 한 노력이 보였다. 이 우연의 요소는 다다이즘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