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무용에서의 표현주의(낭만발레/표현주의 현대무용) &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07.02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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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용에서의 표현주의(낭만발레/표현주의 현대무용) & 작품분석 내용입니다.
목차
1. 낭만주의 발레(Romantic Ballet)
<라 실피드 La Sylphide>
<지젤 Giselle>
2. 표현주의 현대무용
* 유럽의 표현주의 현대무용과 미국의 표현주의 현대무용의 비교
* 무용에서의 낭만주의와 표현주의의 비교(표현하는 대상을 기준으로 비교)
본문내용
1. 낭만주의 발레(Romantic Ballet)
18세기를 지배한 합리주의와 계몽주의의 꽉 짜인 틀에 반발한 낭만주의는 이성보다 감성, 특히 현실세계를 벗어난 꿈과 같은 환상세계와 이국적인 것, 신비주의에 관심을 기울였다. 낭만주의는 현실에 없는 보다 높은 세계를 동경했던 것이다. 이러한 낭만주의를 추구했던 예술가들에게 발레는 아주 매력적인 은유였다.
이 시대에 나타난 낭만발레는 예술에서 현실적인 것들을 쫓아내고 오로지 환상과 신비로움을 최고로 삼았다. 공기나 물의 요정 같은 비현실적인 존재들이 동화와 같은 환상적인 세계에서 인간의 꿈과 사랑, 만남과 이별, 분노와 절망, 삶과 죽음 등을 그려내는 것, 이것이 낭만주의 발레의 특징이며, 동시에 일반적으로 발레가 갖는 전형적인 이미지이다.
이 때 발레 테크닉 발전에 결정적 기여를 한 포인트Pointe기법과 로맨틱 튀튀, 가스 조명, 파드되가 비로소 시작된다. 토슈즈를 신고 춤추는 포인트 테크닉은 발레리나를 인간의 오욕과는 무관한 순수한 존재로 비치게 했는데 토슈즈가 발레를 신비주의의 차원으로 끌어올렸다고 할 수 있다. 발레리나를 더욱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어 준 또 다른 요인은 가스등과 백색 의상(ballet blanc)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