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아리스토 텔레스의 시학 중 비극론
- 최초 등록일
- 2007.06.26
- 최종 저작일
- 2007.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의 비극론에서는 모방은 인간에게 자연스러우며, 모방의 인지는 즐겁다. 라고 비극이 주는 즐거움에 대해 이이야기 하고 있다.
목차
prologue
chapter 1. 모방 수단에 있어서의 차이
chapter 2. 비극과 희극의 차이
chapter 3. 모방의 양식
chapter 4. 비극의 기원
chapter 5. 서사시와 비극
chapter 6. 비극의 본질에 대한 정의
chapter 7. 플롯의 구성
chapter 8. 플롯의 통일
chapter 9.개연성과 필연성의 법칙
chapter 10. 플롯의 단순과 복잡
chapter 11. 급전과 발전 , 그리고 제3의 부분
chapter 12. 비극의 양적인 관점에서의 구성요소
chapter 13. 플롯이 피해야 할 세 가지 (비극의 주인공)
chapter 14. 비극적 행위
chater 15. 비극의 등장인물 성격에 있어서 추구해야할 네가지
chapter 16. 발견의 종류
중략..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의 목적은 특정한 쾌감을 산출하는데 있다
비극의 구성 요소 = 비극의제 1원리 _ 비극의 생명과 영혼은
플롯이고 성격은 제2위이다.
비극의 주인공에 관한 그의 이론 = 비극의 주인공은 우리와 대
동소이하지만 우리보다 어딘가 뛰어난 데가 있어야
하고, 덕과 정의에 있어 다른 사람의 본보기가 되 지는 않더라도 상당한 명망을 누리고 있는 인물이 어야하며, 그의 운명은 행복에서 불행으로 바뀌어 야만 하되 그 원인이 악덕이 나 사악이 아니라 어 떤 과오에 있어야만 한다는 것.
chapter 1. 모방 수단에 있어서의 차이
율동과 노래와 운문을 모두 사용하는 예술에는 디튀람보스와 송가와 비국과 희극이 그렇다. 이들의 차이점은 어떤 것들은 앞서 말한 수단들을 동시에 모두 사용하고, 다른 것들은 따로따로 번갈아 사용한다.
chapter 2. 비극과 희극의 차이
희극은 실제 이하의 악인을 모방하려 하고 비극은 실제 이상의 선인을 모방하려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