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소설]소설관론-조선시대 소설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06.25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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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당시 사람들이 보는 소설에 대한 소설관을 조선시대를 중심으로 서술하였습니다.
A+ 맞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고소설에 대한 개략
Ⅱ. 고소설에 대한 시각
1. 소설부정
1) 허구성에 대한 부정적 인식
2) 효용성에 대한 부정적 인식
3) 반체제성에 대한 부정적 인식
4) 언어와 문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
5) 비생산성에 대한 부정적 인식
2. 소설긍정론
1) 허구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
2) 내용에 대한 긍정적 인식
3) 효용에 대한 긍정적 인식
3. 소설관의 양면성과 조선시대
본문내용
예나 지금이나 소설을 보는 관점은 소설을 보는 사람마다 다르기 마련이다. 소설을 포함하여 모든 문학의 갈래는 여러 가지 기능을 하는데 그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인간에게 쾌락을 부여하는 기능과 교훈을 주는 기능이 있다. 즉, 쾌락적 기능과 교술적 기능을 큰 축으로 삼는데 이에 대하여는 이견이 없다. 하지만 이런 문학 갈래에 있어서 어느 기능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갈래의 성격이 결정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문학에 있어서 문학을 향유하는 인간에 대한 영향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당연하거니와 이 문학을 향유하면서도 이 문학에 대한 인식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에 대한 인간의 시각은 그 시대의 분위기와 그 시대를 암묵적으로 지배하는 이데올로기와 결부되어 사람들의 여론을 형성하여 다른 시각을 갖는 사람을 배척하는 경우도 생기며, 한 주류적 견해로 인해 소수의 견해가 융합되는 형태도 보이게 된다.
<중략>
소설은 허구의 산물이기도 하지만 우리의 삶을 서술해 놓은 또 하나의 인간들의 삶이다. 이런 관점에서 소설에 대한 관점을 이데올로기의 틀에서만 보지 말고, 한 단계 넘어 자신의 자주적인 관점에서 소설을 접한다면 한층 문학에 대한 눈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참고 자료
․이상택(2003). 한국고전소설의 이론Ⅰ. 서울:새문사.
․정주동(1978). 고대소설론. 서울:형설출판사.
․정상진(2000). 한국고전소설연구. 서울:삼지원.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2005). 한국고전소설론. 서울:새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