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기술]문화 산업 기술(CT)
- 최초 등록일
- 2007.06.22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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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 산업 기술(CT) 에 대한 분석 레포트입니다.
목차
1. CT산업의 개념
1) CT와 CT산업의 정의
2) CT의 다양한 분야
3) CT산업의 특징
(1) 콘텐츠와 디지털기술의 융합화(fusion)
(2) 기획에서 서비스까지 모든 관련 분야가 포함한다.
(3) 고성장, 고부가가치
2. 문화산업의 특징
1) 문화산업의 대표적 특징à ‘창구효과(Window Effect)”
2) OSMU- “One-Source Multi-Use”
3) OBMU-“One-Brand Multi-Use”
4) 시장적 특징
(1) 문화산업의 시장적 특징은
3. 문화산업마케팅의 이해
1) 문화산업마케팅의 현황
2) 문화산업마케팅의 이해
4. CT산업의 추진배경
1) 세계최고수준의 정보통신 인프라
2) 차세대 성장 동력
3) 막대한 파급 효과
4)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
5) CT는 문화콘텐츠산업 발전 및 나아가 21C 문화대국을 위해 필수
5. CT산업의 현황(멀티미디어, 게임, 영화 등)
1) 국내 시장 규모
2) 애니메이션 분야
(1) 과거 국내 애니메이션
(2) 국내 애니메이션 발전
(3) flash 애니메이션의 등장과 새로운 시장 형성
(4) 최근동향
3) 게임 분야
4) 게임 분야 예
5) 영화ㆍ드라마 분야
6) 기타 산업
중략..
본문내용
문화산업기술이라고도 하고, 영문의 머리 글자를 따서 CT라고도 한다. 이 용어는 국내에서 만들어진 것으로서 세계적으로 통용되지는 않는다. 그 의미는 좁게는 문화콘텐츠를 디지털화하는 기술을 뜻하며, 넓게는 문화예술·인문사회·과학기술이 융합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게 하는 기술을 뜻한다. 문화기술과 관련된 산업은 소프트웨어, 인터넷, 무선통신, 컴퓨터 분야는 물론 영화·방송영상·게임·음악 분야의 콘텐츠, 패션·완구·공예·스포츠 등의 생활문화, 시각예술·공간예술·공연예술 등의 예술산업, 문화유산 및 관광산업, 의료산업 및 복지산업 등으로 광범위하다.
인터넷이 활성화되고 정보기술(IT:Information Technology)이 발전하여 디지털 콘 텐츠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문화기술은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고부가가치 산업 으로 주목받고 있다. 2002년 국가과학기술위원회는 문화기술을 정보기술, 생명공학기술(BT:Bio Technology), 나노기술(NT:Nano Technology), 환경기술(Environment Technology), 항공우주기술(ST:Space Technology)과 함께 미래유망신기술(6T)에 포함시켜 국가 전략 분야로서 집중 육성하기로 하였다. 그 일환으로 문화콘텐츠의 핵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2005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문화기술대학원이 설치되었다. 미국과 일본 등의 기술 선진국도 자기 나라의 문화 산업을 육성·보호하기 위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이나 저작권 보호 솔루션 등의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이제는 문화컨텐츠 산업이다 문화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 신용언 과장
( http://www.hanyang.ac.kr/top_news/2002/200203/3_sub5.html )
`문화산업 기반구축과 문화산업정책 방향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4. 12
문화콘텐츠는 미래 경쟁력이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원장 서병문, 2004.
문화콘텐츠 센터 (http://www.koccacenter.or.kr/index.jsp)
한국문화컨텐츠 진흥원 (http://www.kocca.or.kr/ctnews/kor/index.jsp)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기술이전 홈페이지
( http://technomart.kocca.or.kr/kocca/main/main.jsp)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com)
매일경제 (www. 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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