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이황과 율곡이이의 핵심사상과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7.06.20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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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퇴계이황과 율곡이이의 핵심사상과 그 수양론의 비교분석이론입니다.
서울대 및 고려대의 논문 및 학위자료를 더불어 참고하였습니다.
세심하게 사상과 이론을 분석한 최고의 레포트라 자부합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思想形成背景
1. 生涯
2. 社會的․思想的 背景
Ⅲ. 思想
1. 退溪의 性理說(主理的 理氣二元論)
2. 栗谷의 性理說(理氣의 묘합)
Ⅳ. 修養論 比較
Ⅴ. 思想의 歷史的 位置
Ⅵ. 맺음말
본문내용
韓國思想의 전통속에서 朝鮮時代의 道學은 기본 줄기에 해당되고, 朝鮮時代 道學의 哲學 영역인 性理學의 정립에서 退溪와 栗谷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宋代 道學이 朝鮮 창업과 더불어 국가의 정통 이념으로 받아들여졌으나, 이 도학이 철학적으로 한국화한 것은 200년 후 퇴계에 의해서이다. 朝鮮時代 道學은 퇴계에 이르러 비로소 독자적인 하나의 學派를 형성하게 되었고, 율곡에 이르러 理중심의 철학과 氣중심의 哲學을 조화시킴으로써 한국 性理學의 전성기를 마련하였다.
退溪를 가리켜 湖岩 文一平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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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준하 외,『韓國 人物儒學史』, 한길사, 1996.
․ 정성철,『朝鮮哲學史』, 이성과 현실, 1988.
․ 趙顯圭,『동양윤리의 담론』, 새문사, 2006
․ 유명종,『율곡의 학풍과 사상』, 세종출판사, 2002
․ 김익수,『율곡철학과 현대사회』, 수덕문화사, 1999
․ 高橋進,『李退溪와 敬의 哲學』, 신구문화사, 1986.
․ 李想益,「理氣二元論과 理氣二元論의 哲學的 特性」,『退溪 學報』제19호,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