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한국현대문학사의 흐름(1910년~1945년)
- 최초 등록일
- 2007.06.20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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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문학사의 흐름에 대해서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한국현대문학사의 흐름
2. 1910년대 문학
2. 1920~30년대 문학
3. 1940~45년대 문학
본문내용
①신소설의 통속화: 대부분의 신소설들은 거의 통속적인 사건구성으로 일관하였고 때로는 친일적인 성격도 노골적으로 드러내기도 한다. 계몽문학이 국권을 상실하게 되어, 그 이전 그들이 지향했던 개화자강의 이념이 더 이상 현실적 의미를 가질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②신파소설과 신파극 유입: 신파소설과 신파극은 오락적 통속성을 근간으로 민족허무주의적 의식을 키우면서 현실의 총체적 인식을 가로막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이것은 일제 침탈자들의 문화정책의 일환으로 식민지 조선에 보급되었던 것으로, 당시 우리 민족문학을 후퇴시키면서 윌 민족의 의식을 탈정치화하는 부정적 기능을 담당하였다.
③한문학과 구소설의 재등장: 일제가 한일 합방을 계기로 자신들의 식민지적 경제체제를 강화하기 위하여 봉건적 잔재가 강한 새로운 지배층과 손잡고 그들의 물질적 기반을 훨씬 더 공고하게 마련해준 것과 일치한다 .이는 조선인들의 민족의식과 현실의식을 말살시키려고 했던 일제의 의도와 부합하는 것이다.
④신소설의 통속화․ 신파소설과 신파극의 유입․ 한문학과 구소설의 재등장의 비판: 위의 언급한 것들은 한일합방 이후의 문학의 특징이다. 이는 당시 성장해온 부르주아계급 및 소부르주아계급 출신 지식인들의 강한 반발을 사게 되었는데, 그러한 이유로 자신들의 열망과 사상을 대변할 수 있는 새로운 ‘신문학’의 창출을 시도하였다.
․문학론: 이광수, 백대진, 안확
․소설: 이광수, 현상윤, 양건식
․시: 최남선, 이광수, 현상윤, 최승구, 주요한, 김억 등이 주도
참고 자료
김윤식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6.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2003.
김재용,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1993.
백 철 『신문학사조사』, 신구문화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