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고와 아방가르드[리오타르의 숭고론]
- 최초 등록일
- 2007.06.19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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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오타르의 숭고론 ,아방가르드 미술 및 리오타르의 관점에서 본 숭고의 작품 및 작가 소개
목차
[리오타르], 숭고와 아방가르드
[리오타르] 숭고론에 대한 마지막글
본문내용
․ 숭고고대 수사학에서 최초로 나타났으며, 문화적으로 근대 정신의(버크와,칸트의이론) 산물을 말한다. 고대 후기 로마의 수사학자인 롱기누스에 의해 처음 미학의 역사에 등장한 숭고는 그 이후 오랫동안 미학의 관심 영역밖에 머물다가 낭만주의 시대에 이르러 근대 새로운 미적 범주로 자리 잡았으며, 최근에는 포스트모던한 감수성의 문제와 관련하여 다시금 광범위한 관심을 끌고 있다.
(숭고의 개념-아름답다는 감정보다는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인간의 유한성과 허무함, 그에 대한 자연의 무한성과 경외감, 전율감의 정체모를 감정을 일컫음)
․ 아방가르드 미술
20세기 초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자연주의와 고전주의에 대항하여 등장한 예술운동이다. 전위(아방 가르드:avant-garde)란 본시 군대용어로, 전투할 때 선두에 서서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부대의 뜻이다. 이것이 변하여 러시아혁명 전야 계급투쟁의 선봉에 서서 목적의식적으로 일관된 집단으로서의 정당과 그 당원을 지칭하게 되었다. 그것이 이윽고 예술에 전용되어 끊임없이 미지의 문제와 대결하여 이제까지의 예술개념을 일변시킬 수 있는 혁명적인 예술경향 또는 그 운동을 뜻하기에 이르렀다.
숭고의 부정적 묘사 (리오타르의 숭고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