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가 직접 국어교육학 논문 제출 시에 작성한 거예요~
목차
Ⅰ. 서론
Ⅱ. 고대가요와 배경설화
1. 구지가
2. 공무도하가
3. 황조가
4. 정읍사
Ⅲ. 향가와 배경설화
1. 당대의 세계관 및 사회 문화
2. 경덕왕 대의 사회상과 정치이념
3. 경덕왕 대에 창작된 향가에 대하여
4. 그 밖의 작품들
Ⅳ.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김승찬의 정의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있어서 고대가요 또는 고대시가란 원시종합예술체(balladdance) 시대로부터 향찰 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 이전 시대까지 존재하였던 가요를 일컫는다. 우리 민족은 예부터 춤과 노래를 즐겼던 민족으로 알려져 있다. 『三國志 魏志 東夷傳』을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에서 이를 살필 수 있다.
부여 사람들은 은나라 정월달에 하늘에 제사를 드리는데, 온 나라 백성들이 크게 모여서 며칠을 두고 마시고 먹으며 춤추고 노래부르니, 그것을 곧 迎鼓라고 일컫는다. 또한 낮밤을 가리지 않고, 길목에는 사람이 가득차 있으며, 늙은이․어린이 할 것 없이 모두가 노래를 불러, 그 소리가 날마다 그치지 않았다. 「부여 조」
고구려 백성들은 노래부르기와 춤추기를 좋아하여, 나라 안의 모든 읍과 촌락에서는 밤이 되면, 많은 남녀가 모여서 서로 노래하며 즐겨 논다. 10월달에는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온 나라 안 사람들이 크게 모이는데 그것을 東盟이라 부르고 있다. 「고구려 조」
매양 10월에 하늘에 제사지내되, 낮밤을 마시며 노래부르고 춤추니 이것을 舞天이라 한다. 「예 조」
馬韓에서는 매양 5월에 모종을 끝마치고 나서 귀신에게 제사를 드렸다. 많은 사람들이 떼를 지어 노래부르고 춤추며 술을 마셔서, 밤낮을 쉬지 않았다. 그 춤추는 모양은 수십인이 같이 일어나서 서로 따르며, 땅을 혹은 낮게 혹은 높게 밟되 손과 발이 서로 응하여 그 절조는 마치 중국의 鐸舞와 같았다. 10월에 농사일이 다 끝나고 나면, 또한 같은 놀이를 하였다. 「마한 조」
그 풍속이 노래와 춤과 술 마시기를 좋아하고, 瑟이라는 악기가 있는데, 그 모양은 마치 중국의 筑과 비슷하고, 그것을 탈 때에는 또한 음곡이 있다. 「변진 조」
정병욱은 이 땅의 고대인들의 예술 활동에서 몇 가지 특성을 추려 놓았는데 1)이 땅의 고대 예술은 종교나 농경 생활과 깊은 관련이 있고 2)그 형태는 언제나 집단적이었으며 3)우리의 선민들은 예술 생활을 즐겨 했고, 창조적 능력이 탁월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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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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