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최남선- 바다와 소년의 이미지
- 최초 등록일
- 2007.06.15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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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표 레포트입니다. 최남선의 초기시를 중심으로 다루었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 신체시
※작가소개- 육당 최남선 그의 생애 및 업적
※ ‘바다’와 ‘소년’의 이미지
-최남선의 초기시를 중심으로
1, 육당의 ‘해사사상(海事思想)’과 지리적 관심
2. ‘바다’와 ‘소년’의 상징적 의미
Ⅲ.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서론
한국 근대시에 미친 서구문학의 영향요소로서 시적 발성법의 무제는 매우 중요한 측면이다. 개화기 이후 우리의 근대시는 전통적인 것보다는 외래의 영향요소가 보다 짙게 투영되고 있다. 비록 외래적인 것에서 발상됐다는 점을 치더라도 한 시인의 형성과정에서 그 근원적인 구조를 이루를 경우가 있다. 그리하여 이런 연구가 반드시 문학외적인 것에만 머물게 되는 것인 아니다. 이렇게 우리는 지금부터 신체시의 효시로 알려진 <해에게서 소년에게>를 비롯한 육당의 초기시에 나타난 바다와 소년의 이미지는, 「태백산시집」에 이르러 시적 전환을 기도한다. 사실로 육당의 초기시에서 ‘바다’와 ‘소년’의 이미지는 다분히 의도적인 것으로,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의 지리적 관심도 되지만, 한편으로는 서구문학의 이식과정에서 육당의 전신자적역할에 의한 영향사적 측면도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는 만큼 육당 최남선과 그의 시 속의 이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학동,『비교문학론』, 새문사, 1996.
최남선,『육당 최남선 전집 14』, 역락, 2003.
박철석,『한국 현대 문학사론』, 민지사, 1990.
권오만,『한국 근대시의 출발과 지향』, 국학자료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