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작가 윤흥길의 생애와 문학을 꼼꼼히 살펴본 레포트입니다.
목차
목차
1. 작가 ‘윤흥길’에 대한 이해
1.1 윤흥길의 생애와 전기적 고찰
1.2 윤흥길의 문학관
1.3 윤흥길의 문학세계
2. 윤흥길의 중편소설 <장마>(1973)
2.1「장마』
2.2 소설『장마』의 주제- 전쟁으로 빚어진 한 가정의 비극과 그 극복
2.3『장마』의 줄거리
2.4『장마』의 등장인물
2.5『장마』의 상징적 소재
2.6 어린이 화자의 특색을 중심으로 -어린이의 눈에 비친 진실
2.7 무게의 역전
2.8 파괴된 유년
3.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1976)
3.1 근대화가 낳은 왜곡된 현실에 대한 자각
3.2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의 전체 줄거리
3.3「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의 작품 구조와 등장 인물
3.4「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소시민에서 도시 빈민으로
3.5「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에 나타난 상징적 의미
3.6「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의 시대적 배경
3.7 이어지는 이야기: 「직선과 곡선」「창백한 중년」「날개 또는 수갑」
3.8 윤흥길 소설의 주제 - 산업화에 대한 비판적 성격
4.「장마」의 교육적 적용
4.1 소단원 개관
4.2 제재의 활용 방안
4.3 알아두기
4.4 학습 활동
참고 문헌
본문내용
작가 ꡐ윤흥길ꡑ의 생애와 문학
[장마],[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를 중심으로
1. 작가 ‘윤흥길’에 대한 이해
1.1 윤흥길의 생애와 전기적 고찰
1) ‘정읍’에서의 행복한 시간
윤흥길은 1942년 12월 14일, 전라북도 정주군 정주읍 시기리에서 아버지 윤상오씨와 어머니 조옥성씨 사이에 손위 누이 하나를 둔 2남 4녀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1947년 아버지의 직장을 따라서 이리시로 이사하기 전까지 살았던 정읍에서의 유년은 윤흥길 일생에서의 가장 행복한 시절이었다. 그는 자전소설에서 정읍을 다음과 같이 술회한다.
“ 지금도 나는 내 소중한 정읍을 다치고 싶지 않다. 내게 있어 정읍은, 이를테면 나만이 아는 곳에 꼭꼭 숨겨 둔 비상금과 같은 것이다. 내 영혼이 곤경에 처했을 때, 치명적인 위기에 처했을 때 외에는 함부로 꺼내 쓰고 싶지 않은 것이다. 정말 그렇다. 산 좋고 물 맑은 정읍에서 보낸 내 유년은 그야말로 행복 그것이었다.”
정읍에 대해 이처럼 애착을 가지는 것은 그가 일생동안 겪어야 했던 가난을 그곳에서는 겪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읍에서는 부유한 가정환경과 아울러 예쁘장하게 생긴 외모 때문에 그는 동네 사람들로부터 도련님이란 소리를 들으며 자랐다. 특히 주막집 노파가 그에게 보낸 애정은 광적이고 엽기적인 것이었다. 이런 노파의 모습은 <장마>의 외할머니에서 발견된다. 술집 노파에 대한 소름끼치는 기억을 그는 작품 속에서 외로움과 상실감에서 비롯된 외할머니의 광적인 행위로 형상화한 것이다.
2) 반항, 가출, 치유 불능의 문제아
1947년 아버지가 익산 구청에 일자리를 얻어 이리로 이주한 해는 윤흥길의 성장 과정에서 명암을 가른 분기점이 된다. 그는 이제 고향의 친밀한 세계를 떠나왔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참고 자료
윤흥길, 「장마」, 『장마』, 민음사, 1999
윤흥길,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우리시대 우리작가 10』, 동아출판사, 1987
김치수, 「尹興吉의 세 작품」, 『제3세대 한국문학』, 삼성출판사, 1986
양문규, 「윤흥길론-분단 및 산업사회 현실에 대한 독특한 문제의식」, 『현역 중진 작가 연구 Ⅰ』, 국학자료원, 1997
김현, 「생활과 신비-윤흥길의 작품 세계」, 『문학과 유토피아』, 문학과지성사, 1992
윤흥길,『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문학과 지성사, 1997,
박주현, 윤흥길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연작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2001.
김정광, 『윤흥길의 작품세계와 그 교육적 고찰』,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2005.
김세원, 윤흥길 연작소설의 서사구조 연구:「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를 중심으로, 명지대 대학원, 2003.
18종 문학 교과서 종합 자습서 <디딤돌 문학> 소설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