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 최초 등록일
- 2007.06.06
- 최종 저작일
- 2007.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에 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단한 작가연보
2. 그의 작품세계
3. 간단히 보는 작품
Ⅲ. 백남준에 대한 본인의 평가 및 미술사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20세기에 진입하여 인류는 <기술문화>의 등장을 맞이하였다. 바로 여기서 나타나는 전자 매체의 등장 -특히TV와 컴퓨터- 과 이로 인한 고급문화의 대중화는 현대의 예술 상황을 대변하는 핵심적 사항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 문화적 상황의 변혁을 예술 세계에 접목시킴으로써 1960년대의 팝아트(Pop Art), 옵아트(Op Art), 키네틱아트(Kinetic Art), 미니멀아트 (Minimal Art), 개념미술 (Conceptual Art) 로 나타났다.
이처럼 미술에는 종래의 미술사적 관점에서 상상하기 어려운 다양한 미술활동이 전개되며 비약적인 실험들이 이루어졌다. 그 중 대중 전달 매체로서의 TV는 이미 1950년대부터 대중문화와 일상생활 속에 보급되어 현대사회를 TV 문화권으로 바꾸어 놓았으며 그 같은 경이적인 확산은 TV를 표현 매체로 하는 예술에 의한 형식으로서 전개되어 진다.
본인 역시 TV가 예술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어린 시절 경험했던 적이 있다.
중학교에 다닐 무렵이었던 것 같다. ‘광주 비엔날레’가 처음으로 개최되었고, 방송에서는 취재열기가 한창이었다. 그 곳에서 보여지는 작품들은 하나같이 특이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이었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유독 눈길을 끌었던 것이 바로 백남준이라는 작가가 보여줬던 비디오 아트였다
참고 자료
국립현대미술관 편저 《백남준 비디오 때ㆍ비디오 땅》A.P인터내셔날, 2004, 서울
金海成〈백남준 존 케이지 그리고 머스 커닝햄〉《2000년》
김홍희 저《백남준과 그의 예술》디자인 하우스, 2002, 서울
김현지 〈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상명여대 대학원,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