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과학]아랍에미리트와 남아공의 경제성장 비교

*상*
최초 등록일
2007.06.05
최종 저작일
2007.03
2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A+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UAE의 경제성장
1. UAE 란?
2. UAE 의 경제성장
1) 배경
2) 부존자원
(1) 주요 부존자원과 아랍에미레이트
(2) Abu Dhabi National Oil Company
(ADNOC)와 개발현황
3) 경제구조와 정책
(1) 경제구조 기본특징
(2) 주요 경제정책 현황
4) 경제상황(경제지표)
(1) GDP와 산업구조
(2) 교역현황
(3) 물 가
5) 경제성장 모델 (두바이)
Ⅲ.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경제성장
1. 남아프리카공화국은?
2.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경제성장
1) 부존자원을 바탕으로 한 남아공 경제 2) 경제개혁 배경
(1) 인종차별체제의 유산 청산
(2) 경기침체의 구조화 :
“잃어버린 80년대”
3) 개혁의 목표와 추진전략
(1) 개발계획의 기본방향 및 특성
(2) 부문별 개혁추진전략

Ⅳ. 아랍에미리트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경제성장 비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제 3세계 국가에서의 경제발전에 관한 소식을 뉴스나 신문 등 언론매체를 통해 자주 접할 수 있다. 제 3세계국가들은 각각의 지리적, 환경적, 물질적 자원을 이용하여 급변하는 세계 경제에 적응하고 성장함으로써 다른 제 3세계 국가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이들 중 거대한 석유자원과 광물자원을 토대로 각각의 대륙에서 경제의 귀감이 되고 있는 나라에는 아랍에미리트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있다.
“중동을 알면 세계가 보인다.”라는 말이 있다. 1970년대 오일쇼크 이후 한때 유행했던 말이다. 중동에서의 크고 작은 움직임 하나하나가 세계를 울고 웃게 했으며, 국제정치 기류와 세계경제가 중동의 영향을 받아 이 지역을 알아야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국제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다. 우리정부도 1973년 12월 서둘러 친 아랍정책을 발표하고는 중동이 우리경제의 사활지라는 인식을 새롭게 했다. 이후 지속적으로 중동국가들과의 유대강화와 관계개선을 추진하고 있는데, 사실 우리 경제는 석유위기로 잠시 고통을 감내했지만 오히려 중동의 건설 붐을 타고 도약의 기회를 잡을 수 있었다. 소위 오일머니가 축적된 중동시장으로 우리의 건설 및 통상 분야 산업일꾼들이 진출하면서 경제부흥의 기틀을 쌓았던 것이다. 지금도 중동은 우리에게 다른 어느 지역보다 정치 외교적, 경제적 이익의 비교우위 지대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역시 빼어난 자연과 기후, 놀라운 도시 인프라, 유럽과 아프리카 문화의 조화, 도로에 즐비한 세계 명차 등 처음 발을 딛는 이라면 누구나 탄성을 지르게 되고, 아프리카에 대한 선입관을 단번에 날려버린다. ‘아프리카 속 유럽’으로 불리는 남아공은 Post-BRICs 국가 중에서도 단연 대표주자라고 할 만큼 든든한 보유자원과 야심찬 신경제정책, 정치적 안정, 인종 간 화합 등이 여러 지표를 ‘낙관’으로 바꿔놓았다.
남아공의 경제는 1994년 인종차별정책(아파르트헤이트) 철폐 이후 본격화되어, 경제제재조치 해제를 계기로 1999년부터 장기 성장국면에 진입, 지금은 아프리카 국내총생산(GDP)의 27%, 상품 교역액의 23%(2004년 기준)를 남아공이 차지 할 만큼 아프리카 중에서도 핵심적인 국가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제의 성장과 국제사회의 입지 구축은 쉽게 이루어 진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아랍에미리트는 석유자원이 발견 되지 전까지는 각각의 연방국 자체의 지리적 환경적 성격에 따른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었던 경제적 약소국에 불과했고, 남아공 역시 17세기 중엽부터 네델란드와 영국의 식민경험, 광물자원과 농업, 제조업 등 선택적 산업 활동을 통한 경제성장, 인종차별정책을 통한 경제의 불균형을 극복한 결과 오늘날의 중동과 아프리카의 중심국가로, 경제발전 모델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 10조에서는 지금부터 부존자원을 바탕으로 국제사회에서 큰 위치를 차지한 아랍에미리트와 남아공의 경제성장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 경제성장의 특징을 비교해 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과학]아랍에미리트와 남아공의 경제성장 비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