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인물의 재발견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07.06.05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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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 인물의 재발견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상대적으로 요약의 비중이 높습니다.
책을 읽지 않아도 전체적으로 이해 가능할 정도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 역사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II. 본론1 - 내용요약
1. 황희
2. 조광조
3. 이순신
4. 송시열
5. 이중환
6. 정약전
7. 김대건
III. 본론2 - 나의 생각
1. 유교사상가들에 대한 새로운 생각
2. 역사 인식에 대한 새로운 지평
IV. 결론
본문내용
정약전은 18세기 후반 격동하는 사회현실을 직시하면서 학문적으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 기 위하여 끊임없이 방황하였던 인물이었다. 그는 권철신과 사제의 예를 맺고 권철신의 문 하에서 학문에 정진하였다. 그는 강학회를 조직하여 산사인 주어사에 함께 기숙하며 주자 의 가르침을 그대로 실천하며 몸과 마음을 닦으며 학문에 열중했다. 그러나 이 강학에 참 여한 대다수는 매우 진보적인 사상의 소유자들로, 유학만이 강학의 대상이 된 것은 아니었 다. 정약전은 강학회에서 서양의 학문과 종교에 대하여 접하고, 이벽과의 만남을 통하여 서학과 천주교에 깊이 경도되었다. 이 때문에 정약전은 1801년 일어난 신유박해에 큰 영향 을 받고, 같은 해 신유사옥으로 인해 전라도에 위치한 흑산도로 귀양 보내진다.
정약전이 귀양살이 기간 동안 그에 대한 사료는 많지 않다. 그가 흑산도에서 남긴 『자산 어보』가 유일한 단서다. 자산어보에서 어류에 대한 기록을 보면, 그의 세심한 관찰력을 엿볼 수 있다. 이에 더해, 그는 중국이나 우리나라 고전에 기록되어 있는 바와 자신이 현 지에서 조사한 것과는 어떠한 관련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하여 세세히 기록했다. 귀양살이 를 하는 중에 이러한 업적을 남긴 것으로 유추하건데, 그는 무척 부지런하고 철저한 학자 였을 것이다. 이처럼 『자산어보』는 세밀하고 철저한 관찰과 치밀한 고증을 바탕으로 저 술된 것이며, 이것이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생활에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 이다. 자산어보에 나타나는 생생한 관찰력과 치밀한 고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