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낙스의 종교개혁과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7.06.03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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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존 낙스의 사상
목차
존 낙스(John Knox : 1514-1572)의 종교개혁과 사상
존 낙스의 사상
로마 가톨릭에 대한 교리적 비판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 것!
존 낙스의 신앙적 태도와 사상
본문내용
로마 가톨릭에 대한 교리적 비판
존 낙스는 “로마 교회는 유대인들의 교회가 무죄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 동의함으로써 모세의 율법으로부터 멀어졌을 때보다도 더욱 사도들의 교회로부터 타락하였다.”고 했다. 낙스는 교황이 교회의 머리라는 것을 부정하는 내용과 그를 적그리스도로 정의한 것, 오직 성경에 기초하지 않는 모든 종교들에 대한 부정, 미사를 신성모독이라 정의한 사실, 연옥은 실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교리, 죽은 자들을 위한 기도는 헛된 것이며 우상숭배에 불과하다는 사실 등을 가톨릭에 대한 비판으로 주장했다. 존 낙스는 이렇게 가톨릭에 대해서 비판했는데 가톨릭의 교리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면.
첫째는 로마 가톨릭은 우상숭배와 미신행위를 도입하는 죄를 범하고 있습니다. 성경에서 우상숭배만큼 신랄하게 정죄 받는 행위도 없습니다. 우리는 결코 `조각한 형상`을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그럼에도 로마 가톨릭은 형상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가톨릭은 신도들에게 형상들을 숭배하도록 가르치고 있으며; 그들은 동상들과 조형물들과 초상화들을 숭배합니다.
두 번째 커다란 오류는 가톨릭의 전 체제와 가르침이 주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 사이를 차단하고 있다는 데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수많은 오류들 중 가장 끔찍한 오류입니다. 예를 들어 로마 가톨릭교회 자체가 주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 사이에 끼어 들어오고 있습니다. 로마 가톨릭은 가톨릭교회 자체가 구원을 얻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주장합니다. 교회 밖에서는 결코 구원이 있을 수 없다. 즉 가톨릭교회가 절대적인 필수요건이란 말입니다. 그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 혼 사이에 가톨릭교회를 끼워 넣고 있습니다. 가톨릭은 그녀 자신이 그리스도의 대리자가 됨을 사칭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신약 성경의 어디에서도 그 같은 근거를 찾아볼 수 없으되; 단지 로마 가톨릭주의 안에서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드러난 증거는 사제직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로마 가톨릭의 사제들은 특별한 존재들입니다. 그들은 모든 신자들의 보편적 성직체계를 믿지 않습니다. 또한 그들은 주님의 만찬에서 빵과 포도주와 연관된 기적을 행할 능력이 있다고 주장하는데, 그들의 그 같은 능력을 `화체`라고 부릅니다. 빵은 더 이상 그냥 빵이 아니며 그리스도의 몸으로 변한다고 그들이 말하는데; 겉모습과 색깔은 잔상으로 남지만, 내용물은 그리스도의 몸으로 화체된다고 하며, 이러한 기적은 그러한 기적을 일으킬 권능을 소유한 사제에 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