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대 제자백가의 학술 사상(법가, 묵가)
- 최초 등록일
- 2007.06.03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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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법가와 묵가에 관해 파헤친 보고서에요~ 저희는 자유 형식이어서 이렇게 두가지만을
선택해서 한거구요~ 참고로 A+받은 보고서입니다~
목차
<법가>
1. 법가 사상의 유래
2. 법가 사상의 특징
3. 법가의 대표적 인물들과 그 구체적 적용
본문내용
2. 법가 사상의 특징
-인간의 특성
법가는 중국 고대 학파 중에서도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이론이다. 이는 다른 유가, 묵가, 도가 등의 사상이 무용하다는 뜻이 아니다. 그러나 유가의 경우 당위적인 측면에서 보면 그것이 백번 옳다고 할 수 있다하더라도 과연 인간이 실질적으로 그러한가를 따져보면 이견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법가는 철저하게 인간의 이기심을 그 근본에 고려하고 있다. 법가의 대표적 인물인 한비자는 순자의 성악설을 적극 수용하여 법가의 바탕으로 삼고 있으며 이러한 인간의 본성에 대해 한비자는 이런 이야기를 하였다.
“부모와 자식의 관계에는 사랑 말고 그 무엇이 있다. 아들이 태어나면 부모는 서로 반가워하고, 딸이 태어나면 죽일지도 모른다. 아들과 딸은 다 같이 어머니의 자궁에서 나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들일 때는 기쁨이 따르고, 딸일 때는 죽음이 따르는 것은 어째서인가, 부모는 나중에 편할 것을 생각하고 장기적 이익을 계산한다. 부모까지도 자식과의 관계에서 이해 타산적인 계산을 하고, 이에 따라 아들과 딸을 다르게 대하는 것이다.”
이 당시에는 이미 부권사회가 확립되어 있었으므로 딸은 장기적으로 남의 사람이고, 따라서 부모들은 자신들의 장래를 위해 아들을 키운다는 것이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그 실질적 이득을 차치하더라도 자식을 어떻게 죽일 수 있는가하는 의문이 드는 것을 생각하면 그의 주장은 놀라울 정도로 철저하다. 이런 측면에서 한비자는 인간이 예와 덕을 이야기하더라도 궁극적으로는 이기적인 존재라고 본 것이다.
참고 자료
중국 철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