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유비쿼터스사회에서의유러닝
- 최초 등록일
- 2007.06.01
- 최종 저작일
- 2007.05
- 28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500원
소개글
유비쿼터스사회에서의 유러닝에 대한 과제입니다.
목차
1장 정보화사회의 교육패러다임 변화
1-1. e-Learning으로의 교육 패러다임 변화 트렌드 확산
1-2. e-Learning 산업현황
1-3. IT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u-Learning체제로의 급변
2장 유비쿼터스사회에서의 교육 미래상
1-1. 평생학습과 연계하는 IT기반 미래 교육체제
1-2. 유비쿼터스 IT를 활용한 학습방법
1-3. 미래교육에 대한 연구 동향
3장 u-Learning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본문내용
80년대 시청각 교육, 90년대 CAI, 컴퓨터 활용교육, 인터넷 활용교육,
00년대 ICT 활용교육에 이르기까지 기술 중심의 교육정책 추진
‘96년 PC통신 및 웹의 대중화로 교육정보종합서비스 에듀넷(Edunet)
이 개통되어 웹기반 교육의 초석이 마련
‘01년부터 ICT 활용교육이 활성화되어 웹 등 IT의 통합적 적용·활용
통해 교수학습방법이 개선
‘04년 EBS 수능 강의 서비스를 개통함으로써 e-Learning 체제가
도입
산업시대 관료적 학교 모델은 탈산업사회에 적합한
전문화된, 유연한 네트워크 교육체제로서의 전환 요구 증대
자기주도적 · 창의적 학습능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교육 서비스에대한 요구 증대
학교는 지역사회 학습센터, 학습조직형, 네트워크형, 탈 학교형으로 발전해갈 것으로 전망
향후에는 학습의 유비쿼터스화, 학교/교실의 유비쿼터스화, 모든생활 공간의 학습공간화를 통해 평생 학습이 주도할 것으로 전망
U-Learning이란?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을 기반으로 시간,장소,환경
등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 형태
획일적이지 않고, 학습자 각자에 개별화된 서비스
휴대형 컴퓨터를 통해 학습자와 상호 작용을 통한 서비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