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영화 생활의 발견을 통해 들여다 본 왜곡된 남과 여의 성(性)
- 최초 등록일
- 2007.05.31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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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를 통해 남녀간의 성(性)인식 차이를 고찰해 보고 그것이 어떻게
왜곡되는가를 살펴 보고 싶었습니다.
여러분의 A+를 위해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목차
1. 서론
2. 본론
● 경수가 성우에게서 전화 한통을 받다
● 경수가 영화사에 가서 감독과 말다툼을 하다
● 명숙이 경수에게 사랑한다고 말하다
● 경수가 성우를 하루 종일 기다리다
● 경수가 기차 안에서 선영을 만나다
● 경수 선영을 뒤늦게 알아보다
● 경수가 회전문의 뱀을 떠 올린다
3. 결론
본문내용
■ 서론
성과 사회 수업의 일환으로 영상물에 관한 리포트를 준비하던 중, 홍상수 감독의 약간의 마초니즘(machonism) -김기덕 감독과는 또 다른 의미에서-적 연출에 관심을 갖게 되어 그의 영화를 통해 왜곡된 남과 여의 성(性)에 대해 비교해 보고자 이 작품을 선택하게 되었다.
생활의 발견의 영어제목은 On The Occasion Of Remembering The Turning Gate이다.
이것을 내 견해에 비추어 굳이 해석하자면, 기억의 시기에 관한 회전문이라 명하고 싶다. 회전문 속 기억은 때(=회전)에 따라 왜곡될 수 있으며, 회전문 속에서 돌고 돌지만 결국 다시 돌아오는 것은 원점이다라는 것을 감독은 말하고 싶은 게 아닌지 조심스레 추측해 본다.
논지의 진행을 위한 방법론으로서는 줄거리의 분석을 통한 대사의 인용으로 풀어나가려고 한다.
덧붙여 홍상수 감독에 대해 약간의 언급을 하자면, 홍상수 감독은 1961년에 출생하였으며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미술 학을 공부하고 석사과정을 지냈다.
1996년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로 데뷔하였고 그의 연출작으로는 ‘강원도의 힘(1998), 오! 수정(2000), 생활의 발견(2002),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2004).’ 극장전(2005), 해변의 여인(2006)` 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