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근법의 공간과 주체 그리고 소실점
- 최초 등록일
- 2007.05.30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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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은주, [시각과 현대성] 에 나오는 책 위주로 요약, 정리, 검토 하였습니다.
그 책 위주로 나름대로 머리터지도록 공부한 것입니다.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원근법(Linear perspective)의 공간, 주체, 그리고 소실점
원근법적 시각 양식의 확립배경
원근법의 공간
원근법의 주체
소실점
본문내용
원근법의 공간
원근법은 2차원적 평면에 3차원적 공간을 재현하려는 시도였고 처음부터 리얼리즘의 강박에 매달렸다. 원근법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2차원적인 회화 평면에 3차원적인 공간의 깊이를 재현함으로써 현실 사물들을 정확하게 눈에 보이는 대로 베끼는 데 있었던 것이다. 원근법 회화의 리얼리즘 효과는 원근법이 이미지가 말에서 해방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즉, 원근법이 이미지의 탈-내러티브화, 탈-텍스트화를 야기했다.
원근법의 공간은 기하학적으로 합리화된 수학적 공간이자 무한한 공간이다. 이러한 점에서 원근법은 확실히 이전 시대와의 단절이며 현대성의 시각 양식에 적합한 것이다. 고대와 중세에는 공간의 무한성을 생각할 수 없었고 동질적이고도 무한한 공간 개념은 데카르트 시대에 와서야 일반화된다. 무한한 공간 개념 자체는 중세 교회와 신학에 의해 그 가능성이 발아한 것이다.
원근법의 공간은 그것이 과학과 철학에서 담론으로 체계화되기 전에 시각 예술의 영역에서 선취된 무한한 공간이었다.
원근법은 모든 것이 추상화되고 등치되는 중립적이고 동질적인 공간이다. 따라서 그 속의 사물들도 연속적이고 동질적인 공간상의 위치와 거리에 의해 계산 가능한 대상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원근법의 공간은 내용이 사상되고 형식만 남는 추상화라는 의미에서 합리화된 공간이고 계산 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도 목적 합리성에 의해 조직되는 합리화된 공간이다. 원근법 회화들은 데카르트적 주체의 공간이다.
참고 자료
주은우, 시각과 현대성, 한나래 출판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