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더링 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7.05.29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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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렌더링 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정리
서론,본론,결론의 레포트형식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① 와이어프레임 렌더링(Wireframe randering)
② 은선 제거(Hidden Line Removal)
③ Local Illumination Model
④ Two-Pass Ray Tracing
⑤ Image Based Rendering
⑥ NPR(Non Photorealistic Rendering)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Rendering이란, 2차원의 화상에 광원·위치·색상 등 외부의 정보를 고려하여 사실감을 불어넣어, 3차원 화상을 만드는 과정을 뜻하는 컴퓨터그래픽스 용어이다. 즉, 평면적으로 보이는 물체에 그림자나 농도의 변화 등을 주어 입체감이 들게 함으로써 사실감을 추가하는 컴퓨터그래픽상의 과정이 곧 렌더링이다. 그리고 이 100% 컴퓨터에 의해 이루어지는 렌더링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3차원 장면이 2차원 이미지를 바꿔나가는 지 그 구체적인 방법을 렌더링 알고리즘이라고 한다. ‘렌더링’이 일반인들에게는 약간 생소한 단어일지 몰라도 컴퓨터그래픽과 디자인을 연구하고 사용하는 이들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으며, 현재 우리가 소비하는 많은 것들과 연관되어있다. (용어를 모를 뿐..) 영화, 게임, 디자인 등 여러 분야에 걸쳐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이 렌더링이 어떤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렌더링 알고리즘의 종류와 특징
① 와이어프레임 렌더링(Wireframe randering)
가장 간단한 렌더링 방법의 하나로 오브젝트의 모서리(Edge) 만을 그려주는 렌더링 기법이다. 장점으로는 1)처리 속도가 빠르다. 2)오브젝트의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용 화면 표시 방법으로 적합하다는 점이 있지만, 이름 그대로 뼈대만 보여주기 때문에 최종 결과물에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원하는 사실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1)어떤 면이 보일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과 2)보이는 면이 어떤 색을 갖게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입니다. 즉, 사용자가 얻고자 하는 2차원 이미지의 각 픽셀마다 그 픽셀을 통해 보이는 면이 어떤 것이며 그 면이 어떤 색을 갖는지를 계산하고 그 결과를 종합해야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