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론]사실주의와 자연주의 비교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05.23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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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사조론』
문예사조론에서
<자연주의>와 <사실주의>의 비교를 중심으로
간략적이고 함축적으로 서술하기.
목차
Ⅰ. 서론
1.사실주의(寫實主義 . realism)
2.자연주의(自然主義 . naturalism)
Ⅱ.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예사조론에 있어서 중요한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에 관하여 살펴보고, 사실주의에서의 <사실>에 대한 의미와 자연주의에서의 <자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고찰하여보고자 한다.
19세기에 사실을 있는 그대로 그리자고 하는 것이 사실주의 문학이 자연주의로 발전하였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또한 두 문예사조는 비단 문예학에 있어서의 역사적 의의만 가지는 것이 아니라 엄연히 말하면 현재의 문예작품들에도 일부분 반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사실주의와 자연주의를 고찰해보는 것은 문예정신에 가까이 접근하는 계기라고 생각한다.
1.사실주의(寫實主義 . realism)
자연이나 현실생활을 정확하고 자세하며 꾸밈없이 묘사하는 예술적 경향으로, 상상력에 따른 이상화(理想化)를 거부하고 밖으로 드러난 겉모습을 자세히 관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넓은 의미의 사실주의는 여러 문화의 다양한 예술적 경향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주의가 하나의 미학적 계획으로서 의도적으로 쓰이게 된 것은 19세기 중엽 프랑스에서였다. 1850~80년에 나온 프랑스 소설과 그림에서는 사실주의가 주류를 형성했다고 말할 수 있다. 사실주의라는 용어는 1826년 <메르퀴르 프랑세 뒤 디즈뇌비엠 시에클 Mercure francais du XIXe siecle〉지(誌)에 처음으로 등장했다. 여기에서는 과거의 예술적 업적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현실생활이 제공하는 모델을 사실 그대로 정확하게 묘사하는 데 바탕을 두는 예술가 원칙을 나타내기 위해 이 낱말을 사용했다.
프랑스의 사실주의 주창자들은 아카데미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가 갖고 있는 인위성을 거부하고 예술작품이 사람들에게 감명을 주려면 동시대 의식이 필요하다는 데 생각을 같이했다. 그들은 중하류층의 서민들과 평범한 사람들, 보잘것없는 사람들, 꾸밈없는 사람들의 삶과 모습, 그리고 그런 사람들의 문제와 관습 및 도덕관을 묘사하려고 애썼다. 실제로 그들은 그때까지 무시당했던 동시대의 삶과 사회의 모든 측면, 즉 심적인 태도, 물리적 배경, 물질적 조건 등을 재현하는 작업에 진지하게 몰두했다.
참고 자료
*강인숙, 『자연주의 문학론 Ⅰ·Ⅱ』, 고려원, 1990, 1991.
*민용태, 『자연주의 문학론 (고려원문학총서 30)』, 고려원, 1987.
*백낙청, 『서구 리얼리즘 소설연구(창비신서 43)』, 창작과 비평사, 1974.
*송면,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론』, 신아사, 1984.
*D. 그랜트, 김종운 역, 『리얼리즘(문학비평총서 1)』,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