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일본근대문학
- 최초 등록일
- 2007.05.18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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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근대 문학의 풍조를 사회적 배경과 그 시대상황에 근거하여 나타냄.
목차
Ⅰ. 서 론
-일본의 메이지 유신과 근대문학
Ⅱ. 본 론
1. 메이지 계몽기의 문학
(1) 계몽활동과 통속소설
(2) 번역소설의 흥행
(3) 정치소설의 등장
2. 사실주의의 제창
3. 낭만주의 문학
4. 자연주의 문학
5. 반자연주의
(1) 모리 오가이와 나쓰메 소세키
(2) 유미주의
(3) 탐미주의
(4) 시라카바파의 문학
6. 신감각파와 프롤레타리아 문학
(1) 신감각파
(2) 프롤레타리아 문학
(3) 전시의 문학
7. 전후 문학
(1) 기성작가의 부활
(2) 민주주의 문학
(3) 전후파 문학
(4) 제3의 신인 이후
8. 근대시
9. 단카
10. 하이쿠
Ⅲ. 결 론
본문내용
일본의 근대는 메이지유신(1868)이후를 말한다. 일본의 근대화는 서양 문명의 강렬한 자극과 그 수용으로 이루어지는데, 일본의 근대 문학도 서구 문예사조의 번역 소개로 그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해 왔다. 봉건 사회와는 달리 근대는 자본주의의 발달과 더불어 시민 사회가 성립되었으며, 개인의 자아 발전과 각성, 개성의 존중에 따른 자유주의, 개인주의 사상이 급속도로 전파됨으로써 이러한 사상이 문학 속에 그대로 반영되게 된다. 즉 근대문학의 여러 작품들에는 개인의 자기주장이 억압 되었던 봉건 시대적 사고방식과 환경에 대항하여 자기 자신을 찾고자 하는 내용이 다각도로 조명되어 있다. 이러한 것이 근세와 근대를 구분 짓는 차이점이다.
메이지 유신 이후를 각각 20여 년씩 1기와 2기로 나누어보면,
1기(1868~1885)는 문명개화와 문학의 공익화의 시대로 계몽 사조와 번역문학, 정치소설이 유행하고, 츠보우치 쇼요[坪內逍遙]가 서양에서 수입한 사실주의의 문학 평론 ‘소설요론(1885)’이 발표되었던 초창기를 말한다.
2기(1886-1905)는 문학의 자각과 실천의 시대로 사실주의에 입각한 작품이 쓰여지고 모리 오오가이(森鷗外) 등에 의한 낭만주의의 도입과 함께 하이쿠와 와카가 근대에 맞게 혁신되었으며, 시마자키 토오송(島崎藤村)의 ‘와카나슈우(若菜集)-1897’등 새로운 형식의 근대 자유시가 쓰인 시기를 말한다.
참고 자료
1. 스즈키 사다미, “일본의 문학 개념”, 민음사, 2001
2. 가라타니 고진, “일본 근대문학의 기원”, 민음사, 1997
3. 일본문화연구회, “알고 싶은 일본사회와 문화”, 도서출판책사랑, 2004
- 참고자료
1. 정병호,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와 쓰보우치 쇼요(坪内逍遥)의 문예론
2. 박종명, 일본문학 연구의 어둠과 그늘
3. 신인섭, 일본 근대 지식인들의 근대상
4. 일본의 문학, www.gobungaku.or.kr/13zib.htm
5. www.susaek.com/search.html
6. web-japan.org/kidsweb/foreign/korea/d/q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