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기 르네상스 미술
- 최초 등록일
- 2007.05.13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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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성기 르네상스 미술의 정리 요약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자연주의적 대상묘사를 더욱 발전시켜 생명감 넘치는 정묘한 표현이 최고조에 달함
→엄격한 구도와 완벽한 비례, 원근법을 적용하여 감정 표현을 최대한 절제하는고전주의 예술로의 규칙을 규범화 함
: 예술가가 단순한 기술자나 장인이 아닌 천재로 인정받은 시기
※ 14세기 : 고딕 말기
- 지옷토 15세기 : Quattrocento (400년 대)
- 마사치오 16세기 : Cinquecento (500년 대)
-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지오르지오네 ,티치아노 등과 북유럽의 뒤러, 홀바인 등 유명한 거장의 시대
※ 원인·각도시의 자부심은 이 거장들 자신이 서로 남보다 뛰어나고자 노력하게끔 커다란 자극 을 주는 환경을 제공함.
·미술가들의 시야가 확대
→ 원근법의 법칙을 연구하기 위해 수학을 연구하고, 인체구조를 탐구하기 위해 해부학 에 관심을 갖는 위대한 발견의 시대가 도래.
→ 미술가는 대자연의 신비를 탐색하고 우주의 감추어진 법칙을 탐구하고자 노력하지 않고서는 명성이나 영광을 얻을 수 없는, 독특한 거장의 신분이 됨.
<중략>
거룩한 사랑과 속된 사랑/1515년경 캔버스 유채 118 ×979cm
: 옷을 입은 여성과 나체의 여성 두 가지 모티브를 대조시킴으로써, 여성의 미의 진실과 여성으로 상징되는 사랑의 참 모습을 그리려는 의도.
<그림8-16> 성모 승천/1516~18년 (판)유채 690 ×360cm 베네치아
: 베네치아 회화에 있어서 표현 양식이 크게 달라진 역사적인 작품. 군중의 격렬한 움직임은 미켈란젤로나 틴토레토 보다 선구적 역할을 한 것이며, 이 두 화가와 다른 점은 놀라운 색채의 빛남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림8-17> 우르비노의 비너스 LA VENERE D‘URBINO/캔버스 유채 119 ×165cm 피렌체.
: 우르비노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우르비노 델라 로베르 가의 컬렉션 속에 이 그림이 있었던 데에서 유래함. 이상적인 여인상 표현(현실에 있을 수 있는 비너스로 표현), 스푸마토 기법을 능숙하게 활용. 비너스의 뒷배경을 구분지어 처리함으로써 주제를 부각시킴과 동시에 확대된 배경의 공간감을 느끼게 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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