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기술]멀티미디어개론[멀티미디어개론 연습문제풀이][멀티미디어]
- 최초 등록일
- 2007.05.11
- 최종 저작일
- 2007.01
- 4페이지/ 압축파일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멀티미디어개론 1장~8장까지의 연습문제풀이 해놓았습니다.
정말 성실하게 풀이 해놓았습니다.
다들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1-1 멀티미디어를 정의하고, 그 특성을 논하라.
1-2 이미지 데이터를 디지털화할 때의 장점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라
2-1 각 자 사용하고 있는 PC에는 어떠한 미디어 처리장치가 장착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자세한 사양을 조사해보자.
2-2 이미지를 스캐너 장치를 이용하여 입력할 경우와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여 직접 컴퓨터로 입력할 때의 장단점을 비교하라.
2-7 멀티미디어 영역에서 표준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표준의 유형을 기술하라.
3-2 TCP 와 IP 프로토콜을 설명하고 그 기능에 대하여 논하라.
3-3 인터넷을 가능케 하는 네트워크 장치 중 라우터, 게이트웨이, 허브 및 모뎀에 대하여 설명하라.
3-7 하이퍼미디어의 개념을 설명하고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핵심 구성요소인 노드와 링크에 대하여 설명하라.
4-2 RGB 컬러모드와 CMY 컬러모드를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비교하라.
4-3 벡터그래픽과 래스터그래픽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가장 대표적인 벡터그래픽 소프트웨어와 래스터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조사하고 그 기능을 알아보자. 또한 벡터 모니터와 래스터 모니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4-8 벡터 폰트와 래스터 폰트의 개념적 차이점을 설명하고, 특히 벡터 폰트의 장점을 서술하라.
5-3 사운드가 기본요소인 주파수, 진폭 및 음색을 설명하라.
5-6 디지털 사운드 저장방식 ADPCM 설명하고 PCM과의 차이점을 논하라.
6-1 키 프레임과 트위닝 기법을 설명하고 이러한 애니메이션 기법이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인 Flash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알아보자.
6-2 모핑 기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모핑 기법의 활용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라.
6-3 모tus 캡쳐에 대하여 설명하고 모션 캡쳐 방식에 의한 애니메이션이 가장 적절하게 쓰이는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라.
7-1 비디오와 애니메이션의 개념적 차이를 설명하고 이러한 기법들이 어떠한 경우에 가장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 설명하라. 또한 비디오와 애니메이션 활용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7-2 TV에서 신호 저장방식을 설명하고 컴퓨터 모니터에서 사용하는 RGB 방식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논하라.
7-6 비디오 스트리밍의 의미를 기술하고 비디오 스트리밍의 효과를 설명하라.
8-1 기존의 컨텐츠와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차이점을 비교하라.
8-3 CD-ROM 배포 방식과 웹페이지 배포 방식의 가장 대표적인 예를 들라.
본문내용
1-1 멀티미디어를 정의하고, 그 특성을 논하라.
인간은 오래전부터 미디어라는 수단을 통해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여 왔다. 이러한 미디어가 컴퓨터의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되면서 멀티미디어라는 새로운 개념이 출현하게 되었다.
미디어란? 즉 매체란 인간상호간에 정보, 지식, 감정, 의사 등을 전달하는 수단을 의미한다. 미디어의 어원에서 알 수 있듯이 상대방에게 지식이나 정보를 알려줌으로써 서로 나눠 갖는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두 가지 종류 이상의 정보가 동시에 제공될 때 우리는 이것을 멀티미디어(Multimedia)라 부른다. 즉, 멀티미디어란 다수(Multiple)와 매체(Media)의 합성에서 나온 말이다. 따라서 멀티미디어란 과거 숫자와 문자 위주로만 된 컴퓨터 데이터를 벗어난 소리, 음악, 그래픽, 정지화상(이미지) 및 동영상(비디오)과 같은 여러 형태의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획득, 처리, 통합, 제어 및 표현하는 개념을 담고 있다...(중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