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유교사상과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7.05.10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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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사상과 교육
목차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내용
3. 교육의 방법
1) 삼국시대의 교육
2) 고려시대의 교육
3) 조선시대의 교육
4. 현대사회에 시사하는 점
본문내용
1. 교육의 목적
유교는 한마디로 수기치인(修己治人)의 학이다. 수기는 자기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쌓는 것이며, 그런 의미에서 유교는 윤리의 학이다. 그러나 그 수기는 자기 자신을 위한 것임과 동시에 치인을 목적으로 한다. 국민을 다스리기 위한 정치의 학인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정치는 도덕적 교리와 언행을 통해 백성을 선도하는 것이며, 따라서 먼저 자기 자신을 닦는 것이 필수가 된다. 지덕이 뛰어난 사람을 군자라고 하는데, 군자는 치자를 뜻하기도 하였다. 그 반대는 소인인데, 피치자인 소인에게는 스스로 수양하는 능력이 없고, 치자(군자)의 교화를 받아야 비로소 도덕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최고의 지덕을 갖춘 사람을 성인이라고 하는데, 성인은 제왕으로 천하에 군림할 수 있는 사람으로 여기어 성인이 곧 왕자라고 하는,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성왕이라는 개념이 성립된다. 최고의 성인인 제왕(성왕)을 정점으로 하고, 사대부는 각기 쌓아올린 지식과 교양을 갖추고 제왕을 보익하고, 제왕이 도덕정치에 만전을 기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그들의 이상이었다.
2. 교육의 내용
유교가 우리 나라에 전래된 연대는 기록이 없어 확실하지 않으나 삼국시대 때, 당나라의 학제인 국학(國學)을 받아들인 때를 그 기원으로 삼는다. 즉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2년)에 태학(太學)을 세웠으며, 백제는 국학을 세운 기록은 없으나 285년(고이왕 52년)에 이미 왕인 박사가 <논어>와 <천자문>을 일본에 전한 기록으로 보아 그 이전부터 유학이 전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신라에도 오래 전부터 전래된 것 같으나 국학의 건립은 훨씬 늦어 682년(신문왕 2년)에야 실시되었다. 신라는 우리의 고유 정신에 원시 유학의 정신과 불교 및 도교와 혼합되어 화랑도를 탄생시켰다. 그 후 신라에서는 당나라에 유학생을 보내 학문을 장려하고 최치원은 당나라 과거에 급제하여 이름을 떨쳤으며 유불선 3교에 통달한 학자로서, 시무책 10여조를 만들어 국정쇄신을 기하였다. 그러나 당시의 유교는 유능한 관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었고, 부차적으로는 지도계급으로 하여금 경사(經史)에 통하게 하고 사부(詞賦)와 문자를 능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후기 신라의 유학은 유학의 인의, 효제충신등 정치 도덕과 중국의 한대 이후 들어온 경학사상 그리고 당나라의 사장학까지 곁들어진 규모의 유학이었다. 유학의 효제충신과 인의의 도덕 이념은 국학의 설치와 독서삼품과의 실시등을 통해 국가 경영 철학으로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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