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수학습]켈러의 ARCS 이론

*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5.08
최종 저작일
2007.01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

목차

1. ARCS 이론의 기본 입장
(1) 이론의 기본 가정
2. ARCS의 네 가지 요소와 동기유발 전략
(1) 주의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본문내용

1. ARCS 이론의 기본 입장
(1) 이론의 기본 가정
① 수행과 노력을 구분
: 수행이란 실제적인 학업성취를 의미하며, 노력이란 한 개인이 주어진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
따라서 수행보다는 노력이 동기의 직접적인 측정자가 됨.
② 수행과 결과의 구분
; 수행은 외적으로 나타나는 실제적인 성취. 결과는 개인에게 귀속되는 내적⋅외적인 산물, 학습자의 정의적 반응, 사회적 보상 및 물질적 보상도 모두 포함됨
결과는 학습에 대한 인지적 평가를 포함하고 있어 동기에 영향 미칠 수 있음
③ ARCS 이론의 기본 입장
: 정보처리 이론은 학습‘결과’와 ‘수행’에 더 많은 관심을 두는 반면, ARCS 이론은 동기유발과 계속적 유지를 위해 어떻게 교수-학습 상황을 전개시켜나가느냐에 관심을 둠

2. ARCS의 네 가지 요소와 동기유발 전략
(1) 주의(ATTENTION)
① 지각적 주의환기의 전략
: 새롭고 놀라우면서 기존의 것과 모순되거나 불확실한 사건 또는 정보를 교수상황에서 사용함으로써 학습자의 주의를 유발-유지시키려는 전략
㉠ 시청각 효과
㉡ 비일상적인 사건이나 내용 제시

② 탐구적 주의환기의 전략
: 학습자에게 스스로 문제나 질문 등을 만들어 보도록 함으로써 정보 탐색 활동을 자극 하는 전략
㉠ 능동적 반응 유도
㉡ 문제해결 활동의 구상 장려
㉢ 신비감의 제공

③ 다양성의 전략
: 교수요소들을 변화시킴으로써 학습자의 흥미를 유지시키는 전략
㉠ 간결하고 다양한 교수형태 사용
㉡ 교수자료의 변화 추구
㉢ 일방적 정보 제시와 상호작용식 교수를 혼합하기

(2) 관련성: ‘이 과제가 나의 개인적 흥미나 삶의 목적과 어떻게 관련되는가?’
① 친밀성의 전략
: 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거나 가지고 있는 지식, 정보, 기술, 가치 및 경험에 바탕을 두 고 새로운 과제가 제시될 때 기존 인지구조와 새 것과의 관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으 며, 구체적 이미지를 구상할 수 있음.
㉠ 친밀한 인물 혹은 사건의 활용
㉡ 구체적이고 친숙한 그림 사용하기
㉢ 친밀한 예문이나 배경지식 사용하기

참고 자료

없음
*가*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수학습]켈러의 ARCS 이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