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위잇 도시락 이벤트

주5일제 근무 확산에 따른 유통업 대응 전략

*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5.03
최종 저작일
2007.01
2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토요일 오전시간의 노동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는 단순한 의미보다는 금요일 퇴근시간부터 일요일까지 적지 않은 시간을 자유시간으로 확보한 국민들이 충분한 휴식과 다양한 여가행위, 또 평소에 하고 싶었으나 할 수 없었던 여러 가지 욕구들을 충족시킴으로써 삶의 질을 한층 개선할 수 있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단적으로 말해 주5일 근무제는 상당부분 우리들 삶의 양식을 바꿀 것이다.
여가활동의 개념이 단순한 기분전환 혹은 휴식에서 자신의 개성과 자아를 실현하는 장으로 여겨지면서 여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 고조와 함께 여가 자체에 대한 사고도 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경제성장과 함께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주요한 내구소비재도 보급돼 생활기반도 어느 정도 갖추어지면서 여가는 이제 근로를 위한 시간이라기 보다도 여가 활동 자체가 인생의 목적으로서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주5일 근무제의 실시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더욱더 다양하고 복잡한 형태로 변화시켜 소비자의 쇼핑방식에도 큰 변화를 가져와 유통업계도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전략수립이 요구되는 바이다.

목차

Ⅰ. 서 론


Ⅱ. 주5일제 근무제와 유통 패러다임
1.주5일제 근무제의 목적 및 고찰
2.주5일 근무제 실시의 영향 분석
① 산업 구조의 변화
② 고용 구조의 변화
③ 국민 생활의 변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3.유통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① 유통산업의 경쟁구도
② 5대 유망 신유통업태
4.주5일 근무제에 따른 유통산업의 변화 전망
① 산업구조 측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각광
② 고용구조 측면 노동생산성 저하
③ 국민생활 측면 신히트 MD부각


Ⅲ. 대응방안 제시
1.일반적 전략제시
① 전략 방향
② 유통구성 요소에 따른 전략
2.세부 전략
① 여가교육 캠페인
② 세부전술
③ 마케팅 전략


Ⅳ. 결 론

본문내용

주5일 근무제가 정착된 선진국의 주간 생활리듬을 살펴보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평일은 서로 유사하고, 평일은 주말과 다르며, 토요일과 일요일은 서로 다르다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토요일과 일요일이 다른 이유는 무엇보다도 다음날이 휴일이냐 아니면 노동이 시작되는 월요일이냐에 있다. 일요일이 다음 날부터 벌어지는 출근전쟁을 위해 휴식을 취하는 성격이 강하다면 토요일은 출근 걱정 없이 밤늦도록 여가와 교제행위에 몰두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 그래서 서구 선진국들의 국민생활시간조사를 분석하면 평일은 `노동의 날`, 토요일은 `여가와 교제의 날`, 그리고 일요일은 `휴식의 날`로 특징화 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선진국의 경우 주5일제 시행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부족하다고 느끼는 여가시간의 활용을 위하여 추가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여가행태가 선호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현재 선진국에서는「시간 절약형」,「시간 창조형」개념이 중요해지면서 비용이 추가되더라도 한정된 여가시간의 휴율적 활용을 추구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고가의 편의식품(Convenience Foods) 및 DIY제품의 판매증가가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즉 그들의 활용가능한 시간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서는 추가 비용을 지불할 용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주2일의 휴일의 시간 소비를 위해, 전체의 47.4%가 가족내 활동이나 여행 등에 집중되어 있어 주 2일의 휴일에 대한 여가 패턴이 다양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표면적으로는 가족 활동이 많아져 여기에 관련된 Contents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장후석?임종욱, 멀리플렉스(Multiplex)에서 배우는 경영의 지혜
이강원, 평생가치 지닌 소비자,`인간`, 2002
임재천?황성욱, "카테고리별 구색 변화 및 특징", 체인스토아, 2002
송환기, "고객을 알아야 상품이 보인다.", 체인스토아, 2002
김국진, "T-Commerce와 M-Commerce의 현황과 정책방향", 정보통신정책, Vol.14, 2002
강신겸?박용규, IMF시대 저비용 여가시설의 개발방안, 1998
B.Joseph Pine II, James H,Gilmore, 고객 체험의 경제학, 2001

정연승. 서용구, 엔터테인머트형 쇼핑몰의 등장과 전망, 2001.5
정연승, 신유통혁명의 전개와 대응,
최순화, 시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 2002.6
민승규 저, CEO Information `「주5일 근무」실시의 조건`
최숙희, 주5일제 근무와 소득과 여가에 대한 인식 조사, 2001
여준상, 한국 상황에 맞는 11가지 마케팅 불변의 특징, 2002
남대일, "퓨전경영 성공 포인트", 2002
현대경제연구원 www.hri.co.kr
현창혁, 경험가치 마케팅
주5일 근무제와 유통업 대응전략, 2002.5
*규*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주5일제 근무 확산에 따른 유통업 대응 전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