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시니의 오페라 신데렐라
- 최초 등록일
- 2007.05.03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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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시니에 대한 분석과 로시니의 대표작인 신데렐라를 보고 느낀점을 정리한 리포트 입니다 A+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도입
2. 이태리 낭만주의
3. 로시니 일생
4. 로시니 대표작 신데렐라 제작 배경 및 형식
5. 개인적 감상 줄거리
6. 감상 결론
본문내용
1. 도입
그 동안 연극이나 콘서트는 많이 접해보았지만 오페라는 본적이 없던 시기에 처음 낭만주의 오페라<신데렐라>를 접한 순간 생소한 느낌이 들었다. 실제로 공연장에서 보는 것도 아닌 비디오를 통해 본 것이라 더욱이 그럴 수밖에 없었다. 여기에 더 난감하게 다가온 것은 이것을 이야기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어떻게 글을 이어가야 할지 생각하던 고민하던 끝에 <신데렐라>가 속한 낭만주의 음악이 무엇이고 이것을 연출한 로시니라는 인물은 누구인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조금 더 쉽게 이야기를 풀어 나갈 수 있다고 판단 그 문제들은 우선 먼저 집고 넘어 가려고 한다.
2. 이태리 낭만주의 오페라
19세기 초 낭만주의 시대 이탈리아의 오페라는 오페라부파에서 오페라세리아로의 전환기였다.
이탈리아 오페라의 가장 큰 특징은 주요 줄거리가 아리아와 레치타티보, 그리고 간주로 구분되어있고, 각 아리아는 마치 하나의 독립된 곡처럼 연주 하고, 오페라 중간이라도 한 아리아가 끝나면 그에 대한 박수도 허용 할 수 있을 정도로 그 구분 요소가 독립적으로 다루어진다.
독일이나 프랑스 오페라에 비교해서 이탈리아오페라의 특징을 한마디로 표현하다면 열정이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닐 것이다. 열정과 다이내믹, 거대한 힘과 박진감 넘치는 리듬이 있고 극적으로 노래를 불러야 하는 드라마틱한 오페라라고 할 것이다.(대표작 : 베르디의 "일 트로바토레")
오페라는 귀족적인 타입과 민중적인 타입으로 구분되었다. 여기서 귀족적인 오페라는 복음악적이고, 민중적인 오페라는 화성적이었다. 이 같은 차이는 지리적인 환경으로 볼 수 있는데 북방 사람들은 대위법과 복잡한 것을 즐겼고, 이탈리아와 같은 남방 사람들은 아름다운 멜로디와 단순함을 중요시 하였다. 서곡에 있어서도 프랑스풍은 복음악적이고, 이탈리아 풍은 화성적이다.
이성보다는 감정에 바탕을 둔 표현을 강조했다. 낭만주의 오페라는 보통 자연을 배경으로 삼아 민담의 내용이나 초자연적인 것을 주제로 다루었으며, 음악은 화려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