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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

*아*
최초 등록일
2007.05.01
최종 저작일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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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가의 어원

요가(yoga)라는 말은 인도 고대어의 하나인 산스크리트어로 ‘말을 마차에 묶다’의 의미로 쓰인다. 또 다른 의미를 두자면 인간과 자연의 조화 신과의 합일, 작은 의미로 몸과 마음의 합일로도 볼 수 있다.
“정신적, 육체적 수련 더 나아가서 해탈의 방법으로, 인간적 속성인 업과 미망의 깨트림.
즉, 육체적 사고의 치우침 소멸, 한마디로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균형이다.”

목차

⊙요가의 어원
⊙요가의 기원
⊙요가의 종류
⊙요가의 3단계
⊙아사나란?
⊙아사나(자세)의 필요성
⊙아사나 자세
⊙요가 호흡법
⊙요가 기본 호흡

본문내용

⊙요가의 어원
요가(yoga)라는 말은 인도 고대어의 하나인 산스크리트어로 ‘말을 마차에 묶다’의 의미로 쓰인다. 또 다른 의미를 두자면 인간과 자연의 조화 신과의 합일, 작은 의미로 몸과 마음의 합일로도 볼 수 있다.
“정신적, 육체적 수련 더 나아가서 해탈의 방법으로, 인간적 속성인 업과 미망의 깨트림.
즉, 육체적 사고의 치우침 소멸, 한마디로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균형이다.”
⊙요가의 기원
BC 3000년 인더스 강 계곡에서 요가 식 좌법을 하고 있는 돌 인형을 발견하고 그 년도를 추측하고 있다. 이 추측으로 본다면 대략 5000년 역사라고 볼 수 있다. 문헌에서 나타난 것은 베다(veda)라는 경전 집에서 요가(yoga)라는 말이 언급되었으며 요가의 가르침을 체계화 한 것은 베다 이후 우파니샤드(upanishads)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
⊙요가의 종류
✦라자요가 Raja Yoga (육체적, 정신적 통제)
라자요가는 성자 파타잘리의 의하여 요가 경전으로 결집되었으며 8단계는 몸과 마음을 정화 시켜 궁극에는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하나의 수행체계이다.
✦얀트라요가 Ahyantra Yoga (명상, 시각)
시각적 이미지를 중시하고 있다. 얀트라 요가에서는 주로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이미지를 사용하는 요가로써 얀트라 요가와 대비되는 것으로는 청각적 요소, 즉 주문을 중시하는 만트라 요가가 있다. 명상을 위한 기하하적인 도식을 사용 한다.
⊙요가의 3단계
해탈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아쉬탕가 요가(Astanga Yoga)는 넓은 의미로 라자요가, 또는 고전요가라고도 한다.
요가는 해탈을 추구하는 보편적인 수행법으로, 수행을 하려면 하지 말아야 할 것과 지켜야 할 덕목이 있다. 일반 모든 종교와 수행자들도 지켜야할 계율이 있어 그 계율을 지키고 있다.
✦야마 ama (금지하는 계율-자제사항, 사회의 보편적인 도덕률)
비폭력, 불살생-살아있는 모든 것에게 고통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 해치고자 하는 모든 마음을 깨끗이 버리고 우러나오는 사랑하는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는 것, 금계와 권계의 근본을 이룬다.
✦니야마 Niyama (행해야 하는 계율, 자기를 정화시키는 내적 도덕률)
청정,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하라- 행위의 순수성, 마음속의 부정적인 사념을 제거하는 것, ✦아사나 Asana (체위법, 안정되고 편안한 자세, 지속적이고 쉬운 자세, 명상과 각성에 맞는 몸을 이끌고자 한다.)
✦프라나야마 Pranayama (호흡의 길이와 조절)
호흡법- kumbhaka (지식법, 호흡을 끊는 것)을 통해 우주의 생명에너지를 조절, 증진시키는 수행법
인간의 마음 작용과 호흡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욕망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을 때 우리는 순수하고 욕망과 결부되어 있을때 그렇지 않다고 한다.
✦프라티아하라 Pratyahara
감각기관이 각자의 대상과 결합되지 않아 마음 본래의 상태와 같이 되는 것이다.
사람의 이성이 감각기능의 굴복하게 되면 그 자신은 자기 상실의 상태가 된다. 반면에 호흡조절이 바르게 이루어지면 욕망의 외부적인 목표를 따르기 보다는 감각기능들이 내면으로 향하게 되고 인간은 그것의 압박에서 벗어난다.
모든 감각기능들은 제어된다.
✦다라나 Dharana
마음을 한 곳 (한 대상) -미간, 코끝, 향, 촛불, 외계의 사물 등에 집중하는 것이다.
한가지 일이나, 자기가 열중하고 있는 일에 완전히 집중하게 된다.
✦디아나 Dhyana
명상, 정려, 선정-의식작용이 한 결 같이 한 곳에 집중된 상태, 다른 마음작용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나를 바라볼 수 있다.
집중의 흐름에 방해를 받지 않는 것이다.
육체, 호흡, 감각기능, 마음, 이성, 자아는 그의 명상의 대상에 모두 통합된다. 이때의 모든 것을 초월한 경지의 의식 상태가 된다.
✦사마디 Samadhi (최종 목적지)
삼매- 디아나가 한결 같은 상태에서 그 대상만이 빛나고 자기 자신은 없어진 것 같이 되었을 때 주관은 사라지고 객관만이 의식에 남을 때, 자아가 대상(사념)속으로 흡수되어 그것과 동일화된 상태, 주객의 상관관계가 사라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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