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천만 동원 영화와 영화시장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04.30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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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천만 동원시대의 우리나라 영화의 분석자료
목차
1. 영화산업으로 대자본이 유입
2. 스크린쿼터가 필요한 이유
3. 천만 관객 시대가 될 수 있었던 원인
4. 예술영화 쿼터제의 도입
5. 한국 영화 : 작가 감독들의 등장
6. 여전히 좁은 선택의 폭
7. 인터넷이 미친 영향
8. 극장 산업의 변화
9. 한국 영화의 대활약, 그러나 다양성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미래는 장담 못해
10. 대중 문화(예술) 시장(산업)의 불균형
본문내용
“태극기 휘날리며” 이 영화는 개봉과 함께 그동안의 한국영화의 모든 기록을 갈아치우기 시작하면서 드디어 한국영화사상 처음으로 천만관객돌파라는 대 기록을 세웠다. 말이 천만명이지 대한민국 인구 중 4명의 한명꼴로 이 영화를 봤다는 말이다. 정말 대단하다라는 말이 절로 나올 수 밖에 없다. 어떤 영화이기에 그렇게나 많은 사람이 한 영화에 집중이 된것일까? 아니… 과연 무엇이 이런 영화를 만들 수 있게 한 것일까? 나는 그 이유로 대자본의 투입을 들고싶다.90년대 중반부터 영화계에 대자본이 투입되기 시작했다. 대기업의 자본이 영화판으로 유입이 되면서 그 동안 자금 부족으로 위축되었던 영화계에 큰 힘이 된 것이다. 거대 자본의 유입으로 그 동안 쉽게 성사될 수 없었던 블록버스터 영화들이 한국에서도 만들어 지게 되었고, 그 동안은 헐리우드 영화로만 만족했던 거대한 스케일과 다양한 특수효과를 쓴 영화들도 속속 만들어 지게 되었다. 또한 대기업의 자본으로 그 동안 단관 경영의 극장가가 복합 상영 시스템으로 대형화 되면서 관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게 되었다. 그로 인해 예전 보다 많은 관객들이 영화를 맘껏 즐길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되었는데 이것 역시 영화산업이 자본집약적이 되었기 때문에 벌어진 결과다. 물론 멀티플렉스라고 해도 똑 같은 영화만 줄줄이 걸어놓는 일이 비일비재해서 그다지 문화적 다양성을 촉진하는 역할은 못하는 것 같지만.이것이 다는 아니지만 한국영화가 자본집약적으로 변했기 때문에 경쟁력을 가지기 시작했다는 것은 쉽게 부정할 수 없다고 생각된다. 자본집약으로 발달된 산업은 여러가지 파생산업을 일으키고 또 여러가지 부작용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