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프로그래밍]TCP/IP 프로토콜 각 계층에서 일어나는 메시지의 캡슐화 과정 구현
- 최초 등록일
- 2007.04.29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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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프로그램 코딩
2. 결과 출력
3. Peer-to-Peer Process에 대한 개요와 구현 알고리즘
본문내용
char from_name[10]; // 입력변수
char to_name[10];
char from_add[50];
char to_add[50];
char from_zip[32];
char to_zip[32];
char message[512];
//3개의 구조체(tcphdr,iphdr,framehdr) 선언 및 참조 설정
struct tcphdr{
char *sender;
char *receiver;
char *message;
};
tcphdr tcp;
struct iphdr{
tcphdr tcp_enc3;
char *sender_add;
char *sender_zip;
char *receiver_add;
char *receiver_zip;
<중략..>
이번 텀프로젝트는 위의 그림과 같은 인터넷 모델을 이용한 변환 즉, Peer-to-Peer Process를 직접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해 보는 것이다. 데이터와 네트워크 정보가 송신장치의 각 계층을 따라 전달되고 다시 수신장치의 각 계층을 따라 거꾸로 복구되는 것은 인접한 계층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일련의 인터페이스를 직접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구현해 봄으로써 네트워크가 각 계층의 기능과 계층간 인터페이스를 잘 정의하는 모듈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었다. 한 계층이 바로 위의 계층에 정의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한 다른 계층을 전혀 바꾸지 않고도 그 계층의 기능을 구현하는 방식을 변경하거나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을 프로그래밍 알고리즘에서 적용해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